행안부, 지역 활동에 앞장서는 청년공동체 100개 팀 선정

행안부, 지역 활동에 앞장서는 청년공동체 100개 팀 선정

  • 기자명 김민희
  • 입력 2021.04.22 13: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 활성화 기여 기대

▲ <이미지출처 : 행정안전부> -2020년 참여한 홍성의 '왓슈'
행정안전부는 『2021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할 청년공동체 100개 팀을 선발하고, 전국 각 지역에서 활동하며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더하기 위한 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처음 시행되어 온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돕고 지역에는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자체 보조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 참여 팀 규모를 2020년 16개 팀이었던 것을 올해 100개 팀으로 대폭 확대하였고, 더 많은 청년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행안부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공모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사업에 참여하는 전국 11개 시·도에서 청년공동체 341개 팀이 신청하여 평균 3.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각 시‧도별 자체 선발 계획에 따라 100개 팀이 최종 선발되었다.

최종 선발된 100개 팀은 오는 11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게 되는데, ▴지역 활력과 지역 교류·협력을 위한 개최, ▴창업·창농 등 지역 정착 기반 마련, ▴지역 주민·청년 등과 네트워크 구축, ▴지역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등 지역과 연계한 폭넓은 활동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와 전국 11개 시·도는 청년공동체에서 목표하는 활동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과업수행비(팀당 800만 원 상당)를 지원하고, 멘토·전문가 자문, 권역별 연계망 형성을 위한 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해 참여한 충남 홍성의 '왓슈', 제주의 '짓다'처럼 각 청년공동체들은 지역 활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학홍 행안부 지역혁신정책관은 "많은 청년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며 지역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코로나 상황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의 활력을 이끌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 라고 전했다.

더퍼블릭 / 김민희 기자 meerah75@naver.com

더퍼블릭 / 김민희 meerah75@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