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한구 통상본부장, 영국·스위스 방문...FTA 업그레이드·국제기구 협의

여한구 통상본부장, 영국·스위스 방문...FTA 업그레이드·국제기구 협의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2.07 13: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한구 통상본부장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7일부터 10일까지 런던, 제네바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먼저 영국 런던을 방문하여 한·영 양국 통상장관이 진행하는 제1차 한-영 FTA 무역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서도 특히 공급망, 디지털, 탄소중립 등 주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여 본부장은 한·영 FTA가 브렉시트 이후 양국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힘입어 향후 FTA를 업그레이드하는 협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영국 의회를 방문해 하원 국제통상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한-영 FTA와 CPTPP는 물론, 신남방정책과 인태전략 등 양국 간 통상협력을 고도화하는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후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을 만나 조선 해양 분야 온실가스 감축과 자율운항 선백 상용화에 필요한 데이터표준화 작업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다.

여 본부장이 양국 간 무역위원회에 적극 나선 배경에는 우리 정부가 오는 4월 공식 가입 신청을 앞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있다.

CPTPP는 11개국이 참여하는 다자 무역협정이다. 글로벌 총생산의 13%, 무역 규모의 15%를 각각 담당한다.

영국은 지난해 2월 CPTPP 가입 신청 후 당사국들과 가입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우리 정부와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특히 올해 주요 글로벌 통상 이슈가 집중된 만큼 새로운 질서에 적극 대비해 나가겠다는 의도다.

앞서 이달 초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국내 정식 발효되면서 우리 경제의 수출 경쟁력에 대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CPTPP 등 초대형 경제블록을 통해 새로운 통상 다자주의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는 목표다.

한편 여 본부장은 9일과 10일 양일 간 스위스 제네바로 이동해 주요 국제기구들과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응고지(Ngozi) 국제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 코로나19 대응은 물론 탄소중립, 전자상거래 등 급변하는 통상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프랑케 국제표준화기구(ISO) 회장과 인공지능(AI), 자율차, 반도체, 보건 등 핵심 기술 분야의 국제표준화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그린스판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UNCTAD)사무총장, 코크-해밀턴 국제무역위원회(ITC) 사무총장과도 각각 면담을 통해 통상 협력 방안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