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1800여톤 식품 쓰레기 논란…무허가업체 대표 남편은 전직 CJ대한통운 직원

CJ대한통운, 1800여톤 식품 쓰레기 논란…무허가업체 대표 남편은 전직 CJ대한통운 직원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2.17 13: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5일자 JTBC 보도 캡처화면.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CJ대한통운이 충남 논산의 한 마을에 1800여톤의 음식폐기물을 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CJ대한통운이 마을에 투기한 음식폐기물은 대부분 CJ가 만든 식품 쓰레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16일 JTBC 단독 보도에 따르면, 충남 논산의 한 마을에선 고추장이나 간장 등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들이 쓰레기 산을 이루며 썩어가고 있다고 한다.

마을 주민들은 악취로 인한 두통과 수억 마리의 파리 때문에 현관문을 열수도 없다고 호소했다. 썩은 음식폐기물에서 나오는 국물은 논밭으로 흘러간다고 한다.

쓰레기 대부분은 CJ가 만든 식품들로 유통기한 지나 통째로 마을에 내버려 졌는데, CJ대한통운이 폐기물 처리 자격도 없는 무허가 업체와 계약을 하면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

음식폐기물의 경우 포장지는 재활용하고 음식물은 승인받은 시설에서 빼내 묻거나 소각하는 게 원칙이다. 그런데 무허가 업체인 A사는 CJ대한통운 의뢰로 2018년 5월부터 지난해까지 약 1800톤의 음식폐기물을 마을에 무단으로 버린 것이다.

CJ대한통운은 A업체가 무허가인 줄 몰랐다고 주장한다. 다만, A업체 대표의 남편 이모 씨는 전직 CJ대한통운 직원이었다는 게 JTBC의 지적이다. 전직 CJ대한통운 직원은 부인 명의로 A사를 만들어 CJ대한통운과 계약을 맺고 약 5억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A업체뿐 아니라 처리를 맡긴 CJ 대한통운도 처벌 대상이다. 논산시는 JTBC 취재가 시작되고 나서야 CJ대한통운 측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측은 <본지>에 “지난해 초 계약 종료된 폐기물처리 협력업체가 무허가였으며, 합법적으로 처리했어야 할 폐기물을 몰래 방치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지난 11월초 관계당국 통보로 최초 인지했다”며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해당 업체는 폐기물 담당 직원이 차명으로 설립한 무허가 업체였으며, 해당 직원은 CJ대한통운을 속이고 관련 계약을 체결한 뒤 한달 만에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비록 담당 직원이 고의적으로 회사를 속이고 저지른 행위이긴 하지만 회사는 관리감독 소홀 등 법률적,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회사는 관련된 모든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현장 폐기물은 관련 사실을 인지한 11월부터 처리를 시작했고, 최대한 신속하게 작업을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