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 대통령, 인플레이션 우려에 中 관세 인하 ‘검토’‥美中 무역전쟁 휴전?

美 바이든 대통령, 인플레이션 우려에 中 관세 인하 ‘검토’‥美中 무역전쟁 휴전?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6.15 13: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 10일 발표된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은 8.6%로 41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서 수입되는 소비재 등 일부 물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잠시 중단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 중국의 통상 관행이 불공정하다는 이유 등으로 무역법 301조를 토대로 2200여 개에 달하는 중국산 제품에 무더기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했다가 2020년 초 549개로 대상을 줄였다.

이후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3월 관세 적용을 받는 중국의 549개 품목 중 352개에 대해 관세 부과 예외를 한시적으로 허용했지만 양국의 무역전쟁은 현재에도 진행중인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짐에 따라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지난 7일 핵심 각료들과 만나 논의한 것으로 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미 무역대표부(USTR)에 자전거 등과 같이 중국산 소비재를 무역법 301조 상 관세 대상에서 제외할지 결정하기 위한 공식적인 절차를 진행하는 것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철강이나 알루미늄 등은 관세 인하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이 매체는 전망했다.

빠르면 이달 중 바이든 대통령이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이 결국 중국 소비제품 일부에 한해 관세를 인하하는 것은 현재 미국의 인플레이션 우려가 매우 커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0여 년 만의 최대폭인 8.6% 급등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심화하면서 바이든 정부에 대한 지지율도 최저치로 떨어지는 등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이에 정부 내에서는 물가 대응 차원에서 중국산 소비재 품목에 대한 고율 관세 조정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으로 보인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