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 카카오모빌리티...공정위, 조사·제재 진행

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 카카오모빌리티...공정위, 조사·제재 진행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2.24 13: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가맹 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과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다음 달까지 조사 완료 후 제재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연합뉴스 인터뷰에 따르면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1분기 안에 조사를 마무리하고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해 제재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의혹에 대한 조사는 2020년 택시 단체들이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에 콜을 몰아주는 불공정행위를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현장 조사 등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위법 여부를 살피고 있는 공정위는 1분기 안에 조사를 마무리하고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해 제재 절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공정위는 지난 23일 발표된 서울시의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 실태조사 결과도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택시업계에서 제기된 카카오택시의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한 조사도 벌였다.

그 결과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에 성공한 경우 중 약 39%는 일반택시가 아닌 가맹택시(카카오T블루)가 배차됐다.

서울시는 "일반 호출 시 일반택시가 아닌 가맹택시가 배차되고 있는 것을 실제로 확인한 것"이라며 "다만 카카오택시의 배차 알고리즘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콜 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