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구속에 ‘유감’ 표명한 이재명‥野 “이재명 사퇴하고 자택도 압수수색” 비판

유동규 구속에 ‘유감’ 표명한 이재명‥野 “이재명 사퇴하고 자택도 압수수색” 비판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0.05 14: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 4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구속되면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에 대해 첫 ‘유감’을 표명했다. 야권에서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구속 이재명 지사에 대해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자택 또한 압수수색을 받아야 한다며 비난했다.

4일 이 지사는 자신이 추진했던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의 핵심 관계자가 범죄 혐의를 받게 된 데 대한 관리책임을 인정, 고개를 숙였다.

다만 당시 성남시는 개발이익 환수에 노력했으며 비위 연루 의심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지사는 4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애초 예정됐던 서울지역 공약 발표를 미루고, 먼저 약 30분간 대장동 의혹을 주제로 발언을 자청했다.

이 지사는 “과거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는 사무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안에 대한 첫 유감 표명이다.

다만 연루 의혹에는 선을 그었다. 이 지사는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 특혜를 해소한 것”이라며 “안타까움에는 공감하지만 제가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국민의힘이 민간업자 개발이익 배분을 ‘설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화약을 발명한 노벨이 9·11 테러를 설계했다는 식의 황당한 소리”라고 비판했으며 야권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한전 직원이 뇌물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며 반문했다.

한편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사진)는 4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의 집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게이트 수사가 이재명 후보 바로 턱밑까지 왔다. 이 후보는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철저한 특검 수사를 자청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 후보가 변호사 시절부터 함께 일했으며 현재 이 지사의 비서관으로 근무하는 모 씨에 대한 휴대폰과 PC를 즉각 압수수색해야 한다”며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냐면서 해괴망측한 논리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조폭 잡을 때 두목은 놔두고 행동대장만 구속하나”라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