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윤석열 전 검찰총장 26.5%, 이재명 24.9%‥역선택 ‘홍준표’ 두각

[여론조사]윤석열 전 검찰총장 26.5%, 이재명 24.9%‥역선택 ‘홍준표’ 두각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8.26 13: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8월 4주차 차기 대선주사 선호도 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6.5%를 기록하며 이재명 지사 25.9%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 마의 5.0%를 넘어섰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0%로 한 계단 내려앉은 반면 홍준표 의원이 8.1%로 톱 4에 첫 진입했다.

최근 국민의힘 내에서 ‘역선택 방지’를 두고 ‘내홍’을 겪고 있는데 홍준표 의원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오마이뉴스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3∼24일 성인 2015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표본오차 95%±2.2%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은 26.5%로 지지율 선두를 유지해오고 있다.

2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조사(25.9%)보다 1.0%p 하락한 24.9%를 기록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격차는 1.6%p로, 직전 조사(0.4%p)보다 벌어졌지만 여전히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홍준표 의원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여야 주자를 통틀어 8.1%를 기록해 처음으로 ‘톱4’ 자리에 올랐다.

범보수 후보 적합도에서도 지난 조사에 이어 4.8%포인트 오른 20.2%를 기록, 처음으로 20%대에 진입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이에 윤 전 총장이 지난 조사보다 2.6%포인트 오른 53.3%를 기록해 여전히 선두를 지켰지만, 1강 1중으로 구도 재편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장 홍준표 의원은 보수 진영의 ‘적자’라고 자임하고 있으며 특히 정책적 역량과 선명성을 연일 강조하면서 아직 마음을 결정하지 못한 보수층을 흡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역선택 방지 '쟁점' 되나 

특히 국민의힘 내부에서 현재 역선택 관련 ‘힘겨루기’가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경선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장치를 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여권 지지자들이 일부러 약체 야권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를 사전에 차단할 필요성이 있다는 문제 제기 차원이다.

여기에는 양 주자가 국민의힘 지지층으로부터 타 주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 대상을 국민의힘 지지층 혹은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좁힐 경우 더 유리한 지형에 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7일 윤 전 총장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범여권의 지지가 월등하게 높은 후보들이 있다”며 “역선택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국민이 적지 않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역선택 방지 필요 vs 불필요 '의견차' 나와 

하지만 홍준표 의원 등 대선주자들은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결정한 대로 예비경선부터 본 경선에 이르기까지 역선택 방지를 둘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역선택 방지가 경선에서 일정 비율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두는 당헌·당규 취지에 맞지 않고, 역선택 영향 자체도 미미하다는 게 여론조사 업계의 정설이라는 논리를 내세운다.

 

이에 대해 지난 17일 홍준표 의원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권 이외 지지층에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역선택이 아니라 중도 확장의 결과물”이라며 “100% 여론조사 경선도 하자는 판에 역선택 방지를 얘기하는 것은 내부에서 표의 확장성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 홍준표 의원 및 유승민 의원은 ‘역선택 성향’이 반영됐다기 보다는 외연이 확장됐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홍 의원은 24일 SNS에 올린 글에서 “우리 당의 취약 계층인 20∼40대에서 지지율이 오르는 것은 확장성이 커지는 것”이라며 “추석 전후로 골든크로스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도 26일 출마선언문을 통해 “중도층, 수도권, 청년층의 마음을 얻지 못하는 후보로는 필패”라며 ‘중도·수도권·청년’에 대한 확장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편 이번 조사는 무선(90%)·유선(1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집방법은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을 사용했고, 통계보정은 2021년 7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 부여 방식(림가중)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