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표 반부패비서관 사의까지‥靑 인사검증 ‘부실’ 비판 '직면'

김기표 반부패비서관 사의까지‥靑 인사검증 ‘부실’ 비판 '직면'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6.29 1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27일 사의를 표명했다. 김 비서관의 사퇴는 지난 3월 31일 임명된 지 약 3개월 만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브리핑에서 “김기표 비서관은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게 아니더라도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의 도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감안할 때 더이상 국정운영에 부담이 돼서는 안된다는 뜻을 밝혔다”며 사의 표명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청와대 인사검증이 더 꼼꼼하게 이뤄줬어야 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이에 인사 검증 자체가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더불어 민정수석실이 본연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은 민정, 공직기강, 법무, 반부패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대통령비서실 소속 민정수석비서관을 일컫는다. 대통령비서실 소속 민정수석비서관의 줄임말이다.

민정수석을 포함한 민정수석실은 여론이나 민심 등을 통해 국민의 뜻을 살피고, 공직사회의 기강을 바로잡으며 법률문제를 보좌하고, 반부패 업무를 행한다. 또 고위 공직자의 인사 검증, 직무 관찰, 대통령 친인척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하지만 최근 연이은 의혹 등으로 사퇴가 이어지면서 인사검증 자체가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초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으로 민정수석 시절 검찰개혁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 이후 법무부장관으로 이동하면서 김조원 전 민정수석은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 중 한 채를 매각하지 않고 물러나 ‘집’을 택했다는 비난에 직면하기도 했다.

이어 신현수 전 민정수석은 취임 두 달도 안 돼 사표를 냈는데, 신 전 민정수석은 지난 2월 검찰 인사와 관련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가운데 청와대의 인사 검증이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청와대의 검증 시스템은 완전하지 않다”면서도 “그와 관련한 비판은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