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 재갈 물리려는 민주당…윤석열 언론관 비판할 자격 있나?

언론에 재갈 물리려는 민주당…윤석열 언론관 비판할 자격 있나?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09 13: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 중 ‘메이저 언론’을 거론하면서 ‘삐뚤어진 언론관’이란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매체를 비하하고 메이저언론만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는 특권 의식 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다만, 이른바 ‘언론재갈법’으로 지목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밀어붙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과연 윤석열 후보의 언론관을 비판할 자격이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즉, 내로남불이 아니냐는 것.

윤석열 후보는 지난 9일 자신에게 제기된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정면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던 도중 “앞으로 정치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하고, 인터넷 매체에 하지 말고, 국민들이 다 아는 메이저 언론을 통해 (의원들은)면책 특권 뒤에 숨지 말고 제소자 들먹이지 말고, 문제를 제기할래도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메이저 언론이 아니면 의혹 제기 보도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윤 후보는 “작은 언론, 메이저언론을 말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제대로, 이를테면 뉴스타파나 뉴스버스가 하고 그리고 나서 (다른 언론사가) 달라붙을 것이 아니라 차라리 뉴스를 그런 곳(메이저 언론)에 줘서, 독자가 많은 데서 시작하는 게 좋은 거 아니냐”며 “국민들이 잘 알지 못하는 곳에 던져 놓고 따라가지 말고 독자 많은 KBS나 MBC에서 바로 시작하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인터넷매체를 비하하고 인터넷매체의 보도를 폄하하는 것으로 읽혀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곧장 ‘메이저 언론만 신뢰할 수 있다는 말로, 진실보도에 힘쓰는 대한민국 언론인에게 모욕감을 줬다’는 논평을 내고 윤 후보의 언론관을 비난했다.

서용주 부대변인은 “언론 보도의 사실관계보다 언론 매체의 크기가 신뢰의 기준이 된다는 윤 후보의 천박한 언론관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 시간에도 사회의 공기를 위해 현장을 누비며 팩트를 찾아 끈질기게 취재를 이어가고 있는 수많은 매체의 언론인들을 모욕하는 태도”라고 직격했다.

서 부대변인은 이어 “고발 사주 의혹에서 벗어나고자 궁색해진 처지는 알겠지만, 어떻게 작은 언론매체는 제대로 된 언론이 아니라고 표현할 수 있는지 공당의 대선후보로서 할 말은 아니다”라며 “윤 후보는 청탁고발 사주 의혹과는 별개로 대한민국 언론인들에게 모욕감을 준 언사에 대해 제대로 된 사죄부터 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열린민주당 김성회 대변인도 ‘메이저 언론사 운운하는 윤석열 후보의 위태한 언론관’이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독재자 전두환이 말하던 ‘건전언론 육성’을 통한 ‘언론사 통폐합’의 악취가 윤석열 후보에게서도 진동한다”고 맹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윤 후보가 생각하는 메이저 언론은 어디까지이고, 인터넷 매체는 도대체 무슨 이유로 정치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 의견을 솔직히 말해주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분명 윤 후보의 메이저언론 발언은 비판받을 소지가 다분하다.

다만,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등 범여권이 윤 후보의 언론관을 비판할 자격이 있느냐는 것이다.

당초 범여당은 8월 임시국회에서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라 의심받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하려 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고의나 중과실에 의한 허위·조작보도에 최대 5배까지 배상액을 명령하는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포털 등에서 아예 기사를 못 보게 하는 열람차단청구권 등 언론 자유를 위축시킬 소지가 다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진보진영 시민단체는 물론 진보언론 원로들, 유엔 인권전문가들마저 표현의 자유 위축을 우려했다.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범여당은 그제 서야 한 발 물러서 여야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마저도 시간 끌기일 뿐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의 반대하더라도 범여당이 강행처리 할 것이란 시각이 대체적이다.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는 범여권이 윤 후보의 언론관을 비판하는 건 내로남불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