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한기 전 성남도公 개발사업본부장, 2억원 뒷돈 ‘수사’‥원 전 지사도 '의혹제기'

檢, 유한기 전 성남도公 개발사업본부장, 2억원 뒷돈 ‘수사’‥원 전 지사도 '의혹제기'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0.29 14: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측에서 뒷돈을 받은 정황이 나와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검찰 및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 측으로부터 2억 원을 전달받은 정황을 잡고 사실관계를 따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이 추진될 때 공사 내에서 사업 실무를 전담한 부서장이었다.

최근에는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에 대해 사퇴를 압박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정 실장’ 등 상부의 지시가 있었다며 사퇴를 독촉하고, 황 전 사장이 불쾌감을 드러내자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닙니까. 시장님 이야기입니다”라고 발언한 것이 녹취록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국민의힘 원희룡 전 제주지사 또한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했다. 단, 구체적인 액수와 제보자 신원 등에 대해서는 “화천대유와 관련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네 명과 잘 아는 대장동 사업 관련 준내부인 제보자”라고만 답해 추후 ‘신빙성’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대장동 관련 로비를 위해 유한기 전 본부장에게 수억 원의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원 전 지사는 “검찰은 명확히 수사해서 두 사람을 구속하고,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의 공모 관계를 명확히 밝히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 전 지사에 따르면 금품이 오간 시기는 지난 2015년 1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유한기 전 본부장 등 대장동 사업의 책임자들이 함께 호주 여행을 다녀온 뒤라고 주장했다.

또 이 돈이 황무성 당시 사장을 몰아내고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화천대유 측에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초과이익 환수 규정을 삭제하는 데 관여한 대가라는 것이 원 전 지사의 주장이다.

한편 유한기 전 본부장 측은 28일 입장문을 내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유 전 본부장은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김만배 씨와는 일면식도 없고 연락처도 모르는 사이다. 당연히 돈을 받은 적도 없다"며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해 명확히 답변드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황 전 사장에 대해서는 “황무성 사장님은 사장 재직 당시 사기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었고 이를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알리지 않았다”며 “도시개발공사와 황 사장님 본인의 명예를 고려해 사퇴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