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철 전 성남부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인사‧산하기관 관리 ‘측근’ 좌지우지”

이재철 전 성남부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인사‧산하기관 관리 ‘측근’ 좌지우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27 14: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성남시장 당시 성남시 부시장과 권한대행을 지낸 이재철 국민의힘 국민검증특위 위원은 “이재명 측근들인 소수의 별정,정무직 공무원들이 모든 것을 장악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이재철 국민검증특위 위원은 26일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전 부시장에 “이재명 시장 시절 성남시는 인사나 산하기관 관리를 정진상 등 이재명 시장 측근들이 다 좌지우지하고, 시청 공무원들은 ‘2층의 뜻이니 사인만 해달라’고 내게 읍소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26일 <중앙일보>가 단독으로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 전 부시장은 해당 인터뷰에서 “2017년 성남시 부시장 부임 직후 인사위원장 자격으로 2018년 정기인사안을 보고받았는데 이재명 시장 측이 찍은 인사들을 다 점찍어놓고 내게는 서명만 하라는 식이었다”며 “내가 ‘이렇게 인사를 한 근거부터 갖고 오라’며 서명을 거부하자 시청 간부들은 내게 ‘2층(이재명 시장 집무실과 측근들) 뜻입니다. 서명해주십시오’란 말만 되풀이하며 고개를 숙였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 전 부시장은 “부시장 시절 이재명 시장은 딱 2번 보았고, 실세 측근이라는 정진상은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6급 공무원직인데도 5급인 비서실장보다 강한 권력을 행사했다. 해외 출장을 여러 번 나가고, 조직도에도 없는 ‘실장’이란 자리에 앉아 비서실 옆 독방에서 명패도 붙이지 않고 근무해 존재가 철저히 가려졌다”고 주장했다.

또 “그럼에도 성남시 인사와 주요 인허가는 전부 정진상을 거쳐야 통과되며, 정진상은 이재명과 동격이란 말이 시청 내부에 파다했다”고도 덧붙였다.

성남 FC 구단 후원금 성과수당 수령자 공개 거부 ‘지적’

아울러 성남 FC 구단 후원금 성과수당에 대해 공개하기를 거부했다고도 주장했다. 후원금을 확보하고 구단주측에서는 모금해온 사람에게 성과수당을 20% 주는 규정을 만들었는데 누가 이 수당을 받아갔는지도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전 부시장은 “성남 FC 구단이 2016,17년 후원금을 이례적으로 161억여원이나 확보했는데, 이 과정에서 구단측은 후원금을 모금해온 사람에게 성과수당을 모금액의 20%까지 주는 희한한 규정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액의 후원금을 두산 등 대기업에서 모금하려면 성남시 하급공무원으론 턱도 없고 시청 고위 관계자라야 가능한 일이니, 누가 성과수당을 수령했는지 알아보려고 해도 구단측에서 시장 권한대행인 나에게조차 절대 알려주지 않더라”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가 구단주인데 당연히 알려줘야하는 것 아니냐’고 따지니까 구단 간부들은 ‘2층의 뜻’이라며 공개를 끝까지 거부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중앙일보는 금일 안민석 민주당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의 반박 인터뷰를 보도할 예정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