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지난 10년간 지속한 인문한국 사업 마무리...수준 높은 불교학 연구와 학술 활동 전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지난 10년간 지속한 인문한국 사업 마무리...수준 높은 불교학 연구와 학술 활동 전개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1.09.03 13: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은 지난 10년 동안 지속해오던 인문한국(이하 HK) 사업을 종료한다고 3일 밝혔다.

HK사업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학 연구인력 양성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HK연구단은 지난 2011년에 전국에서 단독으로 인문사회분야 HK사업단으로 선정돼 지난 10년간 ‘글로컬리티의 한국성 : 불교학의 문화확장 담론’이라는 연구 아젠다를 수행해왔다고 부연했다.

‘글로컬리티’는 글로벌리티와 로컬리티를 합성한 조어로 세계적 보편성과 지역적 특수성을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보편과 특수를 조화시켜 온 불교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형 문명패러다임을 보편사적인 관점으로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했다고 전했다.

HK연구단은 ▲문헌 자료에 기분을 두고 연구와 교육을 결합한 토털시스템 구축 ▲동아시아와 북미·유럽에 이르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아젠다 연구와 성과물의 국제적 확산 ▲한국학으로서 불교학의 세계적인 거점연구소 도약으로 정했고,

국고로부터 연간 6억 5000만 원 씩 총 사업비 65억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주요 활동으로는 한국불교의 글로컬리티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연구 총서와 테마 한국불교 시리즈를 발간하고 여러 차례 해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수준 높은 불교학 연구와 학술 활동을 전개하고

일반 대학원 과정의 ‘한국불교융합학과’를 개설해 다수의 국내외 학생 선발 및 10명의 박사 학위자 배충 등 연구와 교육이 결합된 형태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불교학술원의 HK사업은 아젠다 수행 과정 중 12명의 전임 교원을 배출해 연구 인력 양성에 성공을 거둔 우수한 사례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동국대학교 홈페이지]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