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SK텔레콤은 아마존과 협업해 국내 최초 한국어 및 영어 가능한 ‘Alexa’가 탑재된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SKT는 AI 스피커 ‘누구 캔들’에 아마존의 ‘Alexa voice service’를 탑재해 멀티 에이전트를 구성했으며, 이용자들은 하나의 AI 스피커를 통해 한국어·영어 AI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어 AI 호출어인 ‘아리아’를 부르면 ‘누구’를 통해 한국어 서비스 및 한국 콘텐츠를, 영어 AI 호출어인 ‘알렉사’를 부르면 ‘Alexa’를 통해 영어 서비스 및 해외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SKT의 ‘누구 캔들’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누구’ 앱을 업데이트하고, ‘누구’ 앱의 ‘아마존 Alexa 연결’ 메뉴를 통해 계정 연동을 하면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측은 SKT ‘누구’ 이용자들은 앞으로 ‘Alexa’가 제공하는 ▲영어 라디오 ▲날씨 ▲감성대화 등 다양한 영어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어 영어 학습을 하는 고객들의 경우, 원어민 친구가 생긴 것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한 ‘Alexa’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한국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현아 AI&CO 담당은 “국내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로 출발해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나 온 SKT ‘누구’가 세계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 ‘Alexa’와 만나 국내 최초의 멀티 에이전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고객들께 더 새롭고 풍부한 서비스로 편리함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SKT]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