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 고발장 보도, 윤석열 캠프 “박지원·조성은→대검→한겨레로 이어지는 검·언 유착”

한겨레신문 고발장 보도, 윤석열 캠프 “박지원·조성은→대검→한겨레로 이어지는 검·언 유착”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16 13: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이마빌딩 윤석열 예비후보 국민캠프에서 열린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주광덕 간사(왼쪽)가 발언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지난해 4·15 총선 당시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에게 전달한 고발장을 <한겨레신문>이 전문을 입수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은 ‘검·언 유착’ 정황으로 규정했다.

윤석열 국민캠프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한겨레신문이 지난 6일 보도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의 출처는 대검으로 강력히 의심된다. 대검은 즉각 이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지난 6일자 보도에서 “윤석열 검찰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범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의 핵심 물증인 고발장 전문(이미지 파일)을 한겨레가 입수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입수한 고발장은 지난해 4월 3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김웅 후보가 미래통합당 쪽으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한 것”이라며 “고발장 외에도 고발 증거자료로 첨부된 페이스북 게시글 갈무리 87건, 검언 유착 의혹 제보자 지씨 실명 판결문 3건 이미지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 측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위는 “(제보자)조성은 씨는 9월 13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미지 파일 140여건이 담긴 자료는 대검과 공수처 등 수사기관에만 제출했다. 뉴스버스를 비롯한 다른 언론사에 전혀 제공한 적이 없다’, ‘뉴스버스도 최초 보도 당시(지난 2일) 고발장이나 관련 자료 등을 갖고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면서 “아울러 ‘며칠 뒤에 다른 언론사가 텔레그램 자료 전문을 입수했다고 보도 하길래 깜짝 놀랐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조 씨가 거론한)다른 언론사 보도는 한겨레신문의 9월 6일자 보도를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뉴스버스도 최초 보도일인 2일 고발장 이미지 파일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로 보도를 강행한 사실과, 한겨레신문이 지난 6일 아침 고발장 분석 기사를 낸 뒤에야 조 씨로부터 고발장을 제공받은 사실을 인정했다”고 했다.

이어 “조 씨는 9월 3일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에게 연락을 취해 공익신고자 보호를 요청했고, 이후 직접 대검을 찾아가 USB 등을 제출한 뒤 기록·영상녹화를 하는 가운데 사건내용을 진술했다고 자인한 바 있다”며 “나아가 조 씨는 11일자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9월 8일 오후 윤석열 후보자의 긴급기자회견을 보고 대검 외에 추가적인 보호 장치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에 공수처에 협조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조 씨는 9일에 이르러서야 공수처에 출두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특위는 “그렇다면 한겨레신문이 6일 보도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의 출처는 어디인가? 한겨레신문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중천의 원주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대형오보를 낸 전력이 있는 신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겨레신문은 고발장 이미지 파일을 5일 일요일 입수했다고 밝혔는데, 당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을 보유하고 있던 주체는 조성은과 대검 감찰부”라며 “조 씨는 제공한 적이 없다고 하니 대검 감찰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대검은 즉각 이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만약 대검이 해당 고발장 이미지 파일을 한겨레신문에 제공한 것이라면 이는 묵과해서는 안 될 검찰의 정치개입이고 검언유착 사건”이라며 “피의사실 공표금지를 금과옥조로 삼아왔던 현 정권 검찰개혁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꼬집었다.

특위는 “대검 감찰부가 (조 씨에 대해)국민권익위원회 소관사항인 공익신고를 이례적으로 접수해준 점, 김웅 의원 기자회견 시점에 조 씨가 공익신고자 요건을 갖췄다고 별다른 의미도 없는 언론발표를 감행한 점 역시 대검의 정치개입 의도를 의심케 한다”며 “공수처는 즉시 박지원·조성은-대검-한겨레신문으로 이어지는 검언유착 및 정치공작 공모관계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 검찰 권력을 견제하겠다는 것이 공수처 설치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핵심 논리 아니었던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정치인, 검찰, 언론이 공모해 야권 1위 대선후보를 음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형 게이트”라며 “정치공작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만이 공수처의 독립성과 설립취지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