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허정환 “부실 선거 논란, ‘상식 밖’…노정희 선관위 책임 통감해야”

국힘 허정환 “부실 선거 논란, ‘상식 밖’…노정희 선관위 책임 통감해야”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3.08 14: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국민의힘 측은 6일 사전투표 과정에서 발생한 ‘투표 관리 부실 논란’과 관련해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향해 “사과조차 거부한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책임지는 자세 보여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7일 노 선관위원장이 해당 사태에 대해 “우선 본 선거 대책 마련에 집중하겠다”라고 밝히면서도 ‘사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엔 답하지 않은 것을 지적한 것이다.

허정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8일 오전 논평을 통해 “내일 3월 9일 국민들께서 적극 투표권을 행사하셔서 압도적인 정권교체를 통해 오만한 노정희 선관위원장과 무능한 선관위의 행태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허 수석부대변인은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의 선관위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선거관리를 한 선관위라는 오명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그럼에도 노 위원장은 국민들에게 사과는커녕 머리도 숙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5일 선관위가 보여준 사전투표 현장은 민주주의 꽃이라는 신성한 선거 현장과 거리가 멀었고,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던 우리나라의 첨단 선거관리 시스템마저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시키고 말았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차기 대통령과 정부를 선택하고자 하는 소중한 의사를 표현한 기표용지를 비닐봉지, 바구니, 쇼핑백에 넣어 기표용지가 노출되는 일이 벌어지는 등 직접투표, 비밀투표의 원칙이 무너지리라고는 누가 상상했겠나”라고 일갈했다.

또한 “투표장에서 신분 확인만 했다는 이유로 투표권을 강탈당하는 상황이 벌어지리라고 누가 예상했겠나”라고도 했다.

허 수석부대변인은 “투표함 문제는 수도권 지역 선관위 사무국장 등 실무자들이 중앙선관위에 ‘사무원이 확진자 투표용지를 대신 투표함에 넣는 지침은 혼선을 초래할 수 있으며 공직선거법에 유권자가 투표함에 직접 넣어야 한다는 조항에 위배될 수 있다’고 건의했음에도 중앙선관위가 강행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식 밖의 일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났다는 점에서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힐책했다.

끝으로 “중앙선관위가 선관위원 구성이나 과거 수차례 특정 정파에 편향된 결정으로 인해 국민의 신뢰를 상실한 상황에서 실무자들의 합리적 건의마저 무시하며 논란을 키웠다는 점은 도저히 용납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 선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담화문을 통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 위원장의 해당 사과문은 ‘부실선거’ 논란이 발생한 지 사흘 만에 발표한 것이다.

그는 “선관위는 국민의 뜻이 담긴 소중한 한 표 한 표를 무겁게 여기고, 보다 투명하고 정확하게 투·개표를 관리하겠다”며 “정정당당히 경쟁한 후보 여러분도 선거결과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국민화합에 힘써 달라”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