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연구팀, 셀레늄 대사로 퇴행성 관절염 해결 실마리 찾아내

서울대 연구팀, 셀레늄 대사로 퇴행성 관절염 해결 실마리 찾아내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2.17 14: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상 및 퇴행성 관절염 연골세포에서의 활성산소 제거 기전

[더퍼블릭 = 임준 기자] 근본적 해결책이 없었던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치료 가능한 실마리를 국내 연구진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서울대에 따르면 생명과학부 김진홍·이병재 교수 연구팀은 셀레늄 대사 작용의 관절 보호 효능을 규명해 퇴행성 관절염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서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질병으로, 연골 세포의 산화 환원 항상성이 깨져 세포가 노화하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셀레늄은 산화·환원 항상성 유지에 필요한 필수 미량원소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 등을 제거한다.

연구팀은 셀레늄 대사 효소인 'SEPHS1'이 연골 세포 내 산화·환원 항상성을 유지하는 조절 인자라는 것을 규명했다.

연골 세포에서 SEPHS1의 발현이 줄어들면 항산화 기능을 가진 셀레늄 단백질의 발현도 현저히 감소하고, 이에 따라 활성 산소가 축적돼 전자(DNA) 손상과 세포노화가 발생하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한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항산화제를 투여하면 퇴행성 관절염이 사라지는 것도 확인했다. 셀레늄 대사의 항산화 효과로 연골 세포의 노화를 막고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셀레늄 대사 과정과 퇴행성 관절염 간 인과관계를 밝힌 최초의 연구"라며 "SEPHS1의 감소가 연골세포의 노화 원인이라는 것을 밝혔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김진홍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관절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셀레늄 섭취 방법을 개발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서울보라매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미국 하버드 메디컬스쿨, 미국 국립보건원(NIH) 연구팀이 함께 진행했다.

본 연구결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誌에 2022년 2월 9일자로 게재됐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