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종료를 앞둔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

항공업계, 종료를 앞둔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2.11 14: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코로나19로 심각한 경영난과 고용불안정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는 지난 2020년 코로나19 시작 이후 누적 적자가 늘어나면서 정부 지원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모든 항공업계는 정부 고용유지지원금으로 경영난과 고용불안정을 버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직원 개개인 평균 임금의 70% 가량을 보전해주는 제도로 당초 지원금은 1년에 최대 6개월까지 지급 가능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두 차례 연장됐다.

올해 고용지원금은 이달 말까지만 지원되고, 관련 법은 ‘3년 이상 지원 불가’ 조항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달 말 종료된다면 기존의 지원을 받아온 항공업계는 더 이상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대한항공의 경우 LCC 업계보다 고용지원금 신청이 1개월 늦어 오는 3월 말에 만료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지원 종료 이후 신규 신청 없이 직원 간 유·무급 휴직으로 상황을 견디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지난해 각 LCC가 1000억~3000억원 대의 손실을 봤을 것으로 추정한다.

제주항공 3125억원, 진에어 2032억원, 티웨이항공 1557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예상한다. 에어부산도 2043억원 가량의 손실을 낼 전망이다.

국내 여행수요 증가로 국내선 여객은 사상 최대(약 3315만명)를 기록했지만, 출혈 경쟁이 격화되면서 오히려 빚만 쌓였다.

LCC의 경우 총 매출 중 여객 의존도가 높아 화물 등 대체사업이 불가능한 것도 치명적이다.

이날 LCC 조종사 노조 연맹은 청와대 앞 광장에서 ‘고용유지 지원금 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가 주로 참석했다.

노조는 “대형 항공사의 경우 화물 등 대체사업으로 적자를 면하고 있으나, 모든 저비용 항공사는 국내선에 의존해 2년 연속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지급해온 항공 고용유지지원금마저 2월 말 종료가 예정돼 있어 업계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용보험법은 3년 연속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는 경우 관할 직업기관장이 인정하는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원금을 더 이상 지급하지 않는다고 명시한다”며 “사실상 코로나19로 인한 펜데믹은 시행령상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한다”며 지원 연장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종사 연맹은 ▲코로나 종식까지 항공·관광업에 대한 특별지원업종 지정 연장 ▲LCC 등 코로나 취약업종 고용유지지원금 3년 이상 지급 ▲ 접종률, 치료제 도입, 자가진단 등을 고려한 해외입국자 자가 격리 지침 변화도 함께 요청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