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백현동 노트’ 확보…노트엔 이재명 측근 “지분 넘기라” 협박 정황

경찰, ‘백현동 노트’ 확보…노트엔 이재명 측근 “지분 넘기라” 협박 정황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6.24 14: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른바 ‘옹벽 아파트’로 불리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백현동 개발사업 진행 과정 등을 정리한 ‘백현동 노트’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노트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의 측근이었던 인사가 백현동 개발사업 시행사 대표에게 ‘사업 지분을 넘기라’고 협박한 경위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24일자 <동아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16일 성남시청에 수사관 10여명을 투입,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그 전날(15일)엔 백현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의 자택과 한국하우징기술 김인섭 전 대표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국민의힘은 이재명 의원이 성남시장 시절 백현동 개발 과정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해당 사건을 검찰로부터 넘겨받아 지난해 12월부터 수사해왔다.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인 지난 2014년 성남시는 백현동 소재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던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 측의 용도변경 신청을 두 차례 반려했다고 한다.

그러자 정모 대표는 특수목적법인 성남알앤디PFV를 설립한 뒤 이듬해인 2015년 1월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캠프 선거대책본부장(2006년)으로 활동한 김인섭 씨를 영입했고, 성남시는 같은 해 2월 ‘용도변경 수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뒤, 9월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4단계 수직상향 하는 용도변경을 해줬다.

김인섭 씨는 이 과정에서 아시아디벨로퍼로부터 70억원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또 김인섭 씨의 아들‧딸이 성남시 유관기관에서 근무, 김 씨의 동생은 성남시와 50건이 넘는 수의계약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아울러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은 당초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됐는데, 이재명 성남시는 2015년 11월 민간임대를 전체 가구수의 10%인 123가구로 줄이는 결정을 내려 분양주택이 1100여 가구로 대폭 느는 등 결과적으로 개발시행사에게 수천억 원의 수익을 안겼다.


이처럼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불거지자, 정 대표는 지난해 향후 수사에 대비해 사업 인허가 과정을 요약하고 당시 성남시와 주고받은 서류 등을 모아 노트 한 권으로 정리해 보관해 왔다고 한다. 경찰은 지난 15일 정 대표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해당 노트를 확보한 것이다.

노트엔 김인섭 씨가 2016년 4~5월 정 대표가 보유한 성남알앤디PFV 주식(46만 주) 중 25만 주를 넘기라고 요구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 측은 당초 김인섭 씨의 요구를 거절했으나, 김 씨 측은 “주식을 포기할 테니 혼자서 (사업을)잘 끌고 갈 수 있는지 두고 보겠다”고 압박했다고 한다.

이에 정 대표는 그해 5월 김인섭 씨 측 압박에 못 이겨 성남알앤디PFV 주식 25만주를 김 씨에게 액면가에 넘기되 양도일 기준 주식 가치 평가에 따라 금액을 조정하도록 한 뒤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식매매 계약 체결이 이뤄진 뒤 같은 해 12월 성남시는 백현동 사업 관련 심의를 모두 마치고 지구단위계획을 고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