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2분기 3%대 금리 ‘적격대출’ 판매‥조기 소진 ‘예고’

금융권 2분기 3%대 금리 ‘적격대출’ 판매‥조기 소진 ‘예고’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4.05 14: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금융기관들이 장기 고정금리 상품인 적격대출의 2분기 판매를 재개한 가운데 NH농협은행의 경우 재개 하루만에 69%가 소진되는 등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적격대출은 10∼40년의 약정 만기 동안 고정된 금리로 원리금을 매달 갚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다. 은행이 일정 조건에 맞춰 대출을 실행하면 주택금융공사가 해당 대출자산을 사 오는 방식으로 공급된다.

적격대출은 현재 3%대의 고정 금리로, 주요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하한보다 낮은 수준이어서 조기 소진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적격대출 상품이 눈에 띄는 것은 최근 금리 인상 시기라는 점 때문이다. 현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꾸준히 예고하고 있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또한 최소 5번 인상의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이 같은 고정금리가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혼합형·금융채 5년 기준)는 연 4.01∼6.07% 수준으로 집계됐다.

반면 금융기관에 적용되는 적격대출 금리는 연 3.95%로, ‘3%대’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4일부터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이 2분기 적격대출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1일에는 우리은행이 2분기 적격대출 판매를 시작했으며 우리은행은 4일 오전 기준 1000억원 안팎의 2분기 판매한도 가운데 약 35%가 소진된 상태다.

하나은행도 영업점에서 사전에 문의를 받은 고객 위주로 대출 신청 접수가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은행의 2분기 한도는 2500억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5일 기준 NH농협은행은 4일 적격대출 판매를 재개한 결과 2분기 판매한도 300억원 가운데 207억원(69%)에 대한 대출 신청 접수가 이뤄진 상태다.

이달 현재 적격대출 취급 기관은 SC제일·기업·농협·수협·우리·하나·경남·광주·부산·제주은행, 삼성·교보·흥국생명 등 13곳으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