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선우 의원, 오는 25일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강선우 의원, 오는 25일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21.08.23 14: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의 성과와 과제: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중심으로...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갑)은‘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의 성과와 과제 –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중심으로’를 8월 25일(수)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강선우 의원의 유튜브 채널(강선우 TV)로 생중계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심사평가원·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가 공동으로 후원한다.

정부는 국민 의료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촘촘한 건강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취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을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추진해왔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시행에 따라, 매년 건강보험 보장률은 꾸준히 상승(‘17년 62.7%→ ‘19년 64.2%)해 왔으며, 이는 2010년(63.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암을 포함한 4대 중증질환 보장률은 2019년 83.0%로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책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중증질환자들은 고가의 치료비에 고통받고 때로는 치료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한국혈액암협회가 2020년 9월 암환자(가족 포함)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암환자 10명중 약 7명(68%)이 항암 치료를 힘들게 하는 요인 1위로 ‘경제적 고통’을 선택했으며 이는 신체적 고통(10%)을 선택한 환자보다 7배 많은 수치이다. 또한, 암환자의 93%는 비급여 항암신약 사용에 따른 항암치료비가 부담된다고 답했고, 86.5%는 비용 부담으로 치료 중단을 고민하는 상황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중심으로 지난 5년간 보장성 강화 과정에서 드러난 실무 차원의 한계점에 대한 보완 대책을 함께 고민하고, 지속가능하면서도 국민들에게 더욱 힘이 되는 건강보험제도를 위한 토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강진형 서울성모병원 종양내과 교수 좌장을 맡아 토론을 전체적으로 이끌어 갈 것이며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보건학과 안정훈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안진석 교수가 주제 발표자로 나선다. 안정훈 교수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며, 안진석 교수는‘국내 중증질환 건강보험 보장성 현황과 개선방향: 임상현장에서의 한계를 중심으로’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토론에는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서동철 교수,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최은택 편집국장과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양윤석 과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약가관리실 이용구 실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 김애련 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강선우 의원은“치료효과가 높은 면역항암제 등 최신 혁신신약의 경우 허가가 되었음에도 고가의 비용으로 환자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생사의 갈림길에서 고통받고 계신 중증질환 환우분들께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중증질환자 약제 보장성 개선을 위한 의미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이정우 foxljw@korea.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