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가격 상승‧중국發 리스크에 삼성‧LG전자 원가압박↑

패널 가격 상승‧중국發 리스크에 삼성‧LG전자 원가압박↑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6.15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용 LCD 패널 가격 상승세[사진=DSCC 캡처, 연합뉴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해부터 LCD 패널 가격 상승세가 커지면서 국내 업체들이 중국발 리스크에 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CD 가격 상승에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추가 투자 없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TV 제조사들은 제품 화면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의 가격 상승으로 원가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LCD 패널 가격이 오르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IT 제품 및 TV 수요가 증가했고, 이와 함께 LCD 패널 공급 주도권을 잡은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저가 공세’를 멈춘 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 컨퍼런스콜에서 “LCD 가격 상승과 반도체 수급 문제가 (TV 사업 수익성에) 일부 영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 같은 추세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도 “LCD 패널 가격이 코로나19로 인한 홈코노미 트렌드 확대와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른 TV 원가 압박도 심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LG전자의 경우 당초 중국 LCD 업체 보다는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만 월 20만장의 TV용 패널을 만들고 있고, LG디스플레이 공급 비중을 크게 줄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중국 업체와의 패널 가격 협상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3분기 이어 내년까지 LCD 패널 가격 상승 전망

LCD 패널 가격 상승세는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 또한 나오면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 서플라이체인 컨설턴츠(DSCC)는 LCD 가격 상승세가 올해 3분기까지 강하게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DSCC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LCD 패널 가격은 전 분기 대비 27% 올랐고, 올해 1분기에는 14.5% 상승했다.

DSCC는 LCD 판가가 올해 2분기 17%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가격 상승세가 3분기까지 이어져 3분기 중 정점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LCD 가격 상승세에 사업 철수를 선언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당초 계획과 달리 LCD 연장생산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올해부터 LCD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던 삼성디스플레이는 연말까지 LCD 생산을 연장하기로 했고, 국내 TV용 LCD 사업을 철수하기로 했던 LG디스플레이도 추가 자원 투입 없이 현재 설비를 활용해 연장 생산을 하기로 했다.

여기에 LCD 가격 상승세가 올해 하반기를 넘어 내년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KB증권 김동원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이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신규 증설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고, 신규증설을 시작해도 생산능력 확대에 최소 1년 이상 소요된다”며 “LCD 패널 공급부족은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