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경기도 내 6위 선정...전년 대비 5단계 상승

광명시,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경기도 내 6위 선정...전년 대비 5단계 상승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21.11.16 14: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행정 유인과 공공시설 개선이 행정 품질 향상에 기여

▲ 광명시청 전경 (사진=광명시 제공)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최근 한국표준협회에서 발표한 '2021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경기도 인구 30만 이상 16개 지자체 중 6위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광명시는 전년 대비 4.5점 상승하며 69.1점으로 순위가 6위(‘20년 11위)로 5단계 도약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표준협회가 매년 조사하여 발표하는 한국 서비스 산업 전반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월부터 3개월간 서울·인천·경기 및 부산·대구·광주·대전 등 71개 지자체에서 진행됐으며, 경기도는 도내 인구 30만 이상 16개 지자체에서 조사시점 기준 1년 이내에 거주 지역의 시청·행정복지센터·공공시설을 방문해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20~50대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조사를 병행했다.

광명시는 공공성, 적절성, 접근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지난해 경기도 내 16개 지자체 중 11위에 선정되었으나 올해는 6위로 올랐다.

올해 광명시는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격려하여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인하고, 평생학습원·연서도서관·하안노인종합복지관·청년동· 행정복지센터를 신·증축하여 쾌적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복합공간으로 만들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행안부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된 바 있는 종합민원실 및 보이는 ARS 세금납부시스템 등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비대면 서비스의 조화로 나타나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했다.

한편, 올해 조사 결과 개선이 필요한 주차시설 문제는 생활SOC사업의 일환으로 시청 및 광명동초등학교에 480여 면의 대규모 주차공간을 조성하여 주민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단계적 일상회복 단계로 전환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녹록치 않다. 어떠한 상황의 변화가 있다 하더라도 행정서비스의 본질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고 말하면서 “시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부족한 점은 빠르게 개선하고, 행정서비스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이정우 foxljw@korea.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