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만나는 文-바이든 대통령, 韓美 백신파트너십 구체화되나

21일 만나는 文-바이든 대통령, 韓美 백신파트너십 구체화되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5.13 15: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다음주에 개최될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백신 파트너십 구축 방안이 가장 큰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만나 6월 이전 백신을 조기 공급하는 방안과 더불어 우리나라가 백신 생산 전진기지로의 역할을 하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한미정상회담의 주된 논의 의제 중 하나가 한미 간 백신 파트너십”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은 “미국은 백신에 대한 원천기술과 원부자재를 가지고 있고, 한국은 세계 2위 수준의 바이오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며 “둘을 결합하면 한국이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 회담에서 이 구상을 더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과의 파트너십이 체결될 경우 백신 물량 확보 및 집단면역 조기 달성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내다보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에는 이수혁 주미대사도 화상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대사관에서는 백악관과 국무부 인사를 접촉해 6월 전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6월 전’이라는 언급으로 미뤄볼 때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백신 공급 및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기술협력 등 관련 논의가 주목된다.

이 대사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역대 어느 회담보다 실질적이고 국익에 도움이 되는, 또 한미 양국이 만족할 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식실무방문 형식인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방미에서는 지난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방문 때보다 좀 더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