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공단 경영본부장 ‘꼼수 연임’ 논란…끊이지 않는 불공정 채용 ‘구설수’

인천환경공단 경영본부장 ‘꼼수 연임’ 논란…끊이지 않는 불공정 채용 ‘구설수’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9.17 1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환경공단의 경영본부장이 이른바 ‘꼼수 연임’을 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환경공단은 3년 동안 경영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연임할 자격이 사라 경영본부장이 신규 지원을 통해 편법으로 연임하려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인천환경공단을 둘러싼 채용 비리 잡음은 하루이틀일이 아니다. 지난달에는 인천시의 특별감사에서 인천환경공단이 지난해 무자격자를 기술 경력직원으로 채용했다는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이같은 불공정 채용의 구설수가 도마 위에 올랐다는 것은, 신뢰성이 강조될 수 밖에 없는 공공기관인 인천환경공단으로선 큰 타격이다. 일각에서는 김상길 이사장의 ‘비상경영’ 체제 구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퍼블릭>은 인천환경공단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경영평가 낙제인데 연임 추진?…노조 강력반발

[더퍼블릭=홍찬영 기자]16일 <경인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환경공단 인사위원회는 ‘인천환경공단 임원 공개모집 최종합격자 발표일정 변경 공고’를 내고 최종합격자 발표를 2주 연기하기로 했다.

이는 인천환경공단 전 경영본부장 A씨가 신규로 지원해 연임하려 것에 대한 제동이다. 앞서 공단은 지난달 12일 임원(상임이사) 공모를 진행했고, 그 결과 A씨 외 2명이 지원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A씨가 지원한 건 '꼼수 연임'이라며 목소리를 높여왔다. 경영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아 연임할 수 없게 되자 신규로 지원해 연임하려한다는 것이다.

지방공기업법에 따르면 인천환경공단 상임이사의 임기는 3년이지만, 경영성과계약 이행실적과 경영평가 결과가 상위면 1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


그러나 A씨가 경영본부장으로 재임하는 기간 중 인천환경공단은 정부의 경영평가에서 하위(다 등급)을 연속으로 받았고, 인천시의 경영성과계약 평가에서도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시 감사에서 ‘직원 채용 부정적’, ‘신규 직원 세부직렬 부적정 배치’, ‘직렬에 맞지 않는 인사 배치’ 등으로 기관경고와 주의, 개선명령을 받았으며, 부정 채용 의혹으로 경찰 수사까지 받은 바 있다.


노조는 “A경영본부장이 경영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데도 상임이사 공모에 응모해 3년 연임을 시도하고 있다”며 “이미 내정설까지 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공단 경영진이 경영 역량과 공단 발전의지를 지닌 내부 직원의 경영본부장 임명을 적극 추진하라”며 “현 경영본부장의 재임을 추진할 경우 노조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씨는 연수구의원으로도 역임한 바 있다. 일각에선 이를 전형적인 ‘정치인 낙하산’이라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선거 전·후 정치권 측근이 보은인사 격으로 지방공기업의 기관장 및 임원으로 쉽게 자리를 옮기는 것은 경영 측면에서 옳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치권의 지방공기업 낙하산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견제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시선이 커지고 있다.

무자격자를 경력직 채용…인천시 감사서 정황 포착

최근 인천환경공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채용 잡음은 이 뿐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인천환경공단이 지난해 무자격자를 기술 경력직원으로 채용한 사실이 인천시의 특별감사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지난달 25일 <시사저널>의 보도에 따르면, 인천시 감사관실은 최근 특별감사를 통해 이같은 정황을 적발했다.
인천환경공단은 지난해 당시 경력·신입직원 공개 채용을 진행한 결과, 관련 직렬이 일반 아르바이트 활동이력 뿐이었던 B씨를 선발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련 직렬에 해당되지 않아 지원조차 불가능한데도 합격된 것은 부정 채용이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가 커졌다.

해당 분야는 동일직급에서 1년 이상 경력 소지자 및 기능사 이상 국가기술자격소지자, 기업체 등에서 사원급 이상으로 관련 직렬 1년 이상 재직한 경력자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당시 인천환경공단 측은 “아르바이트를 했더라도 해당 분야의 경력이 인정됐는데, 제보에 의해서 사실이 왜곡된 것”이라며 부정 채용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러나 공정성에 대한 의심이 가시지 않자, 인천시 감사관실은 올해 6월 인천환경공단의 기술 경력직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특정감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B씨는 1차 서류심사부터 최종 면접시험까지 기계분야 국가기술자격증과 경력사항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시 감사관실은 특별감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것으로 전해졌다.


헛구호에 그친 ESG 경영?

이처럼 불공정 채용 구설수가 끊이지 않는 점에서, 인천환경공단의 공공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지난 2019년에 취임된 김상길 사장의 ‘비상경영’ 체제 구축이 시급하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김상길 이사장은 “발전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인천환경공단을 우리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한 바 있다.

이후에도 ESG 경영에 꾸준한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달에는 온라인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줌(ZOOM)을 통해 3급(팀장급) 관리자 30명을 대상으로 ESG 경영에 관한 특별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기업 지속경영의 핵심인 ESG 경영 관련 공단의 역할과 관리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책임감등을 고취시키기 위한 취지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과 달리 하루가 멀다하고 논란이 일어난다는 점은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공직기강 관련 사후 후속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처벌이 경미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따른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강력한 처벌로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는 시각이 모아진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