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두고 ‘드루킹 방지’...네이버 “기사 1개에 삭제 댓글 포함 3개로 제한”

대선 앞두고 ‘드루킹 방지’...네이버 “기사 1개에 삭제 댓글 포함 3개로 제한”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25 14: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네이버가 동일 기사 1개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제한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댓글 조작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아이디당 기사 1건에 3개로 제한된 댓글 수 제한 기준에 삭제한 댓글 수도 포함하는 것으로 21일부터 기준을 변경했다.

이번 댓글 규정을 수정하기 전에는 삭제한 댓글이 제한 기준에 포함되지 않았아. 이 때문에 댓글을 달았다가 지우고 다시 작성하는 방식으로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규정 변경으로 이 같은 행위가 불가능해지게 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네이버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여론 조작 우려를 반영해 댓글 정책을 강화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8년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겪으면서 같은 해 4월 하나의 아이디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 가능한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했다.

아울러 일일 공감·비공감 클릭 수 50개 제한, 공감·비공감 연속 클릭 10초 제한, 댓글 연속 작성 60초 제한 등도 이 당시 규정됐다.

이후에도 네이버는 댓글 문화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도입해왔다.

악성 댓글로 인한 폐해를 막기 위해 연예와 스포츠 뉴스 댓글을 폐지한 게 대표적이다. 특히 댓글 이력 공개 강제, 댓글 작성 시 프로필 사진 노출, AI 클린봇 개선 등의 조치도 했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댓글 작성자 팔로우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 측은 “일부 주목받는 기사에 삭제를 동반한 댓글 등록이 반복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보다 다양한 의견이 오갈 수 있는 댓글 공간 우영의 취지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한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