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인사청문회 김헌동 후보자, “반값아파트로 서울 집값 안정 시키겠다”

SH공사 인사청문회 김헌동 후보자, “반값아파트로 서울 집값 안정 시키겠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1.11 14: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더퍼블릭 = 임준 기자] 11일 언론 매체에 따르면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후보자는 10일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반값 아파트’와 역세권 업무 주거 동시 가능 주택을 넉넉하게 공급해 서울의 집값 안정을 이루겠다고 제안했다.

김 후보자는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양질의 주택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꾸준하게 공급되는 게 중요하다고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그는 "먼저 공급할 용지를 확보해야 한다"며 "서울 전지역에 빈 땅 찾아 토지를 확보하고, 서울 미래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도시개발과 도심 활성화 사업, 재개발·재건축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그는 투명한 정보공개 의지도 밝혔는데 2007년부터 약 5년 동안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개한 분양 원가와 분양가는 다른 공기업과 민간 아파트 분양가격에 영향을 주었고, 이로 인해 서울지역의 아파트값 거품이 제거될 수 있었다는 게 자신의 생각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분양 원가의 투명한 공개와 공시는 중요하다"며 "과거 10년간 아파트 건설 원가 등 시민이 요구하는 자료들을 인터넷 등 열린 공간에 상시 공개하겠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사가 보유 중인 공공주택의 유형별, 소재지별, 평형별 실태를 시민 누구나 알기 쉽도록 정리하여 공개하고, 아파트 가격 정보와 보유주택에 관한 여러 통계를 시민 눈높이에 맞게 가공하여 관련 정보를 공개하도록 추진하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SH공사의 주택공급 전담 기관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기술과 기술 표준화를 통해 주택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포부도 밝혔으며 또 이같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 재배치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장동 개발'을 언급하며 공공기관으로서의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올해 초 LH공사 임직원 등이 내부 개발 정보를 이용하여 부동산 투기했던 사실이 공개되어 수사 중이고, 대장동 개발처럼 공기업 임원이 뇌물 등의 의혹으로 구속 수사를 받는 등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크게 추락했다"며 이같이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에 있어 문재인 정부의 '저격수'로 통하는 만큼, 청문회 문턱을 넘어 정책을 현실화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시행, 후분양제 도입, 공시지가 인상 등을 꾸준히 요구해 온 것으로 알려져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위원장인 장상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시의원 14명, 국민의힘 시의원 1명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는 시민단체 예산 삭감 등 사안마다 대립각을 세우며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시의회는 '반값 아파트', '강남 3억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등을 엄격히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시의회가 청문회에서 김 후보자를 반대하더라도 법적 구속력은 없기 때문에 오 시장이 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오 시장이 SH사장으로 처음 내정한 김현아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다주택자 논란으로 후보자에서 사퇴한 바 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김 후보의 반갑아파트을 비롯한 서울의 집값 안정을 위한 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전문가들의 냉철한 검증이 필요하다. 자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정책 입안 과정에서 실질적인 가능성을 따져봐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