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역대급 실적에도 전산사고 대응에는 ‘인색’

증권사, 역대급 실적에도 전산사고 대응에는 ‘인색’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11.10 15: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대형 기업공개(IPO) 등 증시 활황과 주식거래 활동 계좌의 증가에 비해 증권사의 전산 시스템 보완이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전산 장애로 인한 고객 피해가 발생해도 낮은 수위의 징계 정도를 받으면서 증권사가 전산 강화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투자자들의 혼란은 커지는 분위기다.

주식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주식은 시간 싸움인데 HTS(홈트레이딩시스템),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는 먹통이고 전화는 불통이라 속이 탄다’는 게시글이 종종 올라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IPO 대어급 공모주 청약 일정이 늘어나면서 투자자들이 동시에 접속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증권사 앱이 부하가 걸리는 등의 전산 장애가 일어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TV는 지난 2016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년 6개월 동안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증권사 전산장애 사례는 100건이 넘지만 금감원이 제재한 건수는 5건에 불과했다고 보도했다. 더욱이 2018년과 올해 상반기에는 아무 조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도 전했다.

이처럼 전산 장애로 인한 고객 피해가 발생할 경우 증권사들은 대부분 낮은 수위의 징계를 받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국내 주식투자 열풍으로 증권사들은 최대 실적을 경신해가는 상황에서 이러한 대응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의 급증으로 역대급 수익을 올리는 반면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를 돕기 위한 전산 강화에는 인색하다는 것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국내 증권사 57곳의 전산 운용비는 168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14%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증권사 57곳의 당기순이익은 2배 이상 증가해 2조9888억원을 기록했다.

증권사들은 전산을 강화하기는 하지만 투자자들의 몰리는 정도를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한 주식 열풍이 단기간에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관심이 줄어들 경우 서버 확장은 비용으로 남게 될 우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투자자가 늘어나는 규모에 비해 전산 관련 비용이 많이 늘어나진 않아 전산 사고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면서 “다만 평소 이용량과 공모 등 특정 기간 이용량이 차이가 나는 점을 고려하면 전산 설비 확장 후 비용 문제가 있을 수 있어 크게 늘리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올해 국정감사 주요 이슈로 증권사의 전산 사고 문제를 꼽았다.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관련법의 개정안을 발의하겠다는 것으로 현재 증권사별로 마련한 손해 입증과 배상에 대한 지침이 각기 달라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강제력을 지닌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풀이된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증권사는 이제까지는 하지 않았던 ‘전산시스템 관리와 운영 대책 보고’를 금융당국에 하게 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