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 “2022년 1월부터 중고차 사업 시작”

국내 완성차 업계, “2022년 1월부터 중고차 사업 시작”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23 14: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고차시장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다음달인 내년 1월부터 중고차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23일 서초동 자동차회관에서 개최된 산업발전포럼에서 "국내 완성차업계는 2022년 1월부터 사업자 등록과 물리적 공간 확보 등 중고차 사업을 위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며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자동차산업협회는 완성차들의 중고차 시장 진입 허용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정 회장은 "중고차판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만료된 지 3년이 다 돼 가는 상황에서 완성차업체들의 중고차시장 진입에 법적 제한이 전혀 없는 상황이지만 기존 중고차 매매상들이 중고차사업을 다시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달라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했다"며 "지난 3년간 소비자들의 강력한 진입요구에도 불구하고 시장 진입을 자제하면서 중고차 매매상들과 상생협력 방안을 찾아왔으나 이견 차이로 방안을 못 찾아 아쉽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완성차업체들은 소비자단체 등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진입 요구와 최근 글로벌 업체 간 경쟁범위가 자동차 생애 전주기로 확대되는 점을 감안해 더 이상 중고차 시장 진출을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해 오늘 이러한 선언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 완성차업체들은 빠른 시일 내 사업자 등록, 서비스 공간마련 등 사업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진행될 중기부의 심의 절차에 대한 존중의 뜻도 밝혔다. 정 회장은 "오늘의 시장진입 선언에도 불구하고 향후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가 이뤄져 결과가 나온다면 이를 존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개최된 포럼에서는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반도체), 한국디스플레이협회 서원형 실장(디스플레이), 양영춘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실장(전자), 이임자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연구위원(섬유), 신광민 한국바이오협회 이사(바이오), 조창성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실장(자동차)이 각각 업종별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