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완성차 업체와 협력 나선 K-배터리…주도권 경쟁 시작되나

최태우 기자 / 기사승인 : 2021-09-29 16:04:1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완성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과 합작사를 설립해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는 가운데, 최근 SK이노베이션도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 합작사인 블루오벌SK(BlueOvalSK)의 투자를 확정했다.

삼성SDI는 현재 미국 내 투자를 검토하고 있어 조만간 국내 배터리 3사가 미국 시장에서 경쟁을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SK이노베이션은 블루오벌SK에 5조1175억원을 투자한다. 오는 10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투자하는 금액이다.

미국 테네시 주와 켄터키 주에 세워질 공장 규모는 각각 43GWh(기가와트시), 86GWh다. 현재 미국 내 투자가 확정된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큰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은 포드 픽업트럭 등 블루오벌SK 배터리가 탑재될 물량이 당초 전망치보다 2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투자를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드도 이날 전기차 생산 확대 계획을 공개하면서 블루오벌SK의 배터리 투자 확대 방안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양사의 이번 결정으로 인해 SK이노베이션의 미국 내 투자금액이 2조원 이상 증가하는 등 미국 배터리 사업 진출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 주에 22GWh 규모의 자체적인 배터리 공장도 짓고 있다. 1공장은 2022년, 2공장은 2023년 완공 예정이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 LG에너지솔루션도 GM과 협업해 합작사(JV) 얼티엄셀즈를 출범했다. 미국 오하이오 주에 35GWh 테네시 주에 35GWh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으며, 현재 미시간주에는 5GWh 규모의 자체 공장이 있다.

여기에 70GWh 규모의 자체 공장을 추가할 방침이다. 현재 짓고 있는 공장이 완공될 경우, 미국 내 LG에너지술루션의 공급량은 75GWh, 얼티엄셀즈 70GWh 규모가 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현재까지 구체적인 생산 규모와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연내 미국 투자 규모와 일정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미국 완성차 업계 3위 기업인 스텔란티스와 합작사를 만들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완성차기업은 바이든 정부의 자국 보호주의 정책에 힘입어 전기차 주도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 GM과 포드가 각각 LG, SK와 합작한 것도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다.

스텔란티스와 삼성SDI의 합작 가능성이 제기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내재화가 쉽지 않은 만큼, 배터리 업체와 협업을 통한 전기차 생산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미국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핵심 부품의 85% 이상을 자국 내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한해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 발효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 따른 조처다.

이 때문에 관세를 부과받지 않으려면, 전기차 생산 원가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는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자국의 배터리 생산 업체와 협력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미국 내 가장 적극적으로 생산공장을 유치하는 업체는 국내 배터리 3사로, 이들은 미국 완성차 고객을 포섭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글로벌 EV 배터리 공급량은 ▲LG에너지솔루션 33.2GWh ▲SK이노베이션 7.4GWh ▲삼성SDI 7.0GWh 순이다.

이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 24.2% ▲SK이노베이션 5.4% ▲삼성SDI 5.1%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더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바이든 거부권 D-5 앞두고…SK이노베이션 “발목 잡기 소송” 비판2021.04.06
현대차·기아, SK이노베이션과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공동 개발2021.04.19
기아 -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 협력...친환경 모델 제시2021.04.29
SK이노·LG엔솔, 미국 완성차 업체와 협력…中 견제 나서나2021.05.23
SK이노, 포드에 니켈 90% ‘NCM구반반’ 배터리 하반기 납품2021.06.03
SK이노베이션,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참가…“배터리 시장 선도”2021.06.08
지동섭 SK이노 배터리 대표 “美 3·4공장 투자 계획, 후보지 검토”2021.06.10
SK이노베이션, 조지아 2공장 설비 발주 시작…“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2021.06.22
SK이노베이션, 탄소 중립으로 전환…배터리·석유개발 사업부문 분할하나2021.07.04
한국GM 노조에 이어 현대차 노조도 파업 결의...국내 완성차 시장 생산 차질 불가피2021.07.08
SK이노베이션, 헝가리 2공장 건설에 1200억원대 지원받아2021.07.19
잇따른 전기차 화재에…현대차, 화재율 0% ‘SK이노 배터리’ 조사 착수2021.07.22
배터리 3사, 중국 제외 시장서 글로벌 점유율 50% 웃돌아2021.07.26
외국계 완성차 3사 최악...생산·판매 급감하고 임단협·매각에 휘청하고2021.07.26
현대자동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인도네시아 정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2021.07.29
완성차업계, 전기차 배터리 생산 두고 선택 나뉜다…‘내재화 vs 합작사 설립’2021.08.02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독립한다…오는 10월 신설 법인 출범2021.08.04
SK이노베이션, 2분기 영업익 5065억원…배터리 사업 최대 매출 기록2021.08.04
국내 배터리 3사,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 진출하나…“리사이클 성장세 커질 것”2021.08.05
'배터리 분할' SK이노, 주가 급락에 엇갈린 전망…목표가 줄줄이 하향 왜?2021.08.07
“전세계 배터리 혁신기술 모여라” LG에너지솔루션, BIC 2021 개최...연구비 지원 및 기술교류 기회 제공2021.08.09
여름휴가 마친 완성차 업계…기아·GM 노조, 10일 임단협 일정 재개2021.08.10
길어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완성차 업계, 3분기에도 일부 공장 가동 중단2021.08.10
LG, ‘GM 볼트’ 배터리 화재 리콜 비용 3256억원 2분기 실적에 반영2021.08.12
K배터리 3사, “아시아·미국 시장을 넘어 유럽 시장까지 공략한다”2021.08.16
이재용 출소에 美 투자 속도 붙나…삼성SDI, 배터리 공장 ‘미시건·일리노이’ 유력2021.08.17
GM 볼트 10억달러 규모 추가 전기 배터리 리콜...왜?2021.08.23
LG에너지솔루션, 잇따른 배터리 화재 리콜에…IPO 계획 ‘적신호’2021.08.31
삼성SDI 헝가리 배터리 공장, ‘유해물질’ 전해액 누출 은폐 의혹2021.09.01
SK이노, 중국 옌청에 네 번째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설립...SK배터리 분사 예정2021.09.02
동남아 락다운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심화...국내 완성차 생산라인 가동 중단 잇달아2021.09.09
전고체 배터리 ‘리튬이온’ 대체제 될까…업계 “한계점 많아”2021.09.12
완성차업체 중고차 시장 진출 협상 최종 결렬...중기부 최종 결정 남겨2021.09.11
SK이노베이션, 금주 배터리주 분할 주총…“수주잔고 세계 3위 지속”2021.09.13
배터리 업계 1위 CATL도 ‘배터리 화재’…전기차 불안감 증폭에 시장 위축 우려2021.09.14
GS건설 자회사 에네르마, 리튬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본격화2021.09.15
SK이노베이션, 국민연금 반대에도 찬성 80.2%로 배터리 분할안 통과2021.09.16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니켈·코발트 확보에 총력2021.09.20
게임업계, 연초 ‘트럭시위’ 여파…‘확률형 아이템’ 내달 국정감사 오른다2021.09.23
현대차-SK, 깊어지는 배터리 동맹…LG와는 거리두기?2021.09.24
LG엔솔,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개발 성공...장수명에 상온 충전 가능 기술2021.09.25
LG에너지솔루션, 상온 충전 가능한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2021.09.26
배터리·반도체 등 新소재 사업 나서는 SKC‥주가도 ‘활짝’2021.09.27
SK이노베이션, 美 배터리 사업 진출 속도…포드와 합작법인 통해 5조원 투자 확정2021.09.28
SK 배터리 사업 탄력 받나…최재원 SK 부회장 내달 취업제한 종료2021.09.28
[2021년 국정감사] NH농협은행, 보이스피싱 방지 취약했다…5년간 4731억원 피해2021.09.29
[2021년 국정감사]한전 직원들 ‘태양광 사업 겸직’ 비리 계속…“솜방망이 처벌 탓”2021.09.29
美 완성차 업체와 협력 나선 K-배터리…주도권 경쟁 시작되나2021.09.29
[2021년 국정감사] 강원랜드, 음란물 시청부터 성희롱·성접대까지 복무기강 엉망2021.09.29
[2021년 국정감사] 조승래 의원, 5년간 방송심의 민원 TOP20, 편의점샛별이 1위, 조선구마사 2위2021.09.30
[2021년 국정감사] 카카오 '선물하기' 환불수수료로 5년간 700억 벌었다2021.10.01
[2021 국정감사]10대 대기업 중 과징금 1위는 ‘롯데’...전체 1429억 중 31%2021.10.01
[2021년 국정감사] 박정 의원, “넷플릭스 비디오물 심의건수 국내 OTT 2배”2021.10.02
[2021년 국정감사] 진성준 의원, “택시 플랫폼 선수 겸 심판 카오모빌리티, 독점적 지위 남용 우려...”2021.10.02
[2021년 국정감사] 노웅래 의원, 가입 의무화한 환경책임보험...최근 4년간 환경책임보험 지급률은 36.4%2021.10.01
[2021 국정감사] 새마을금고, '상근 이사제' 도입해 선거 없이 장기집권2021.10.03
[2021년 국정감사]공정위 카카오·네이버 기업결합신청 모두 승인...“기업결합심사 구멍이 공룡 키웠다”2021.10.04
[2021년 국정감사] 조승래 의원, “원스토어 미성년자 거래 연 50% 증가”2021.10.04
[2021년 국정감사] 신영대 의원, “8천억에 석유회사 산 석유공사, '28억 헐값'에 매각”2021.10.04
[2021년 국정감사] 고용진 의원, “20년 복권판매액 사상 최대 5조4천억원...동행복권 사칭 사이트 피해 급증”2021.10.04
[2021년 국정감사] 문진석 의원, ‘도로 위의 암살자’ 화물차 불법 판스프링 안전사고 방지와 단속인력 확충 밝혀...2021.10.04
[2021년 국정감사] 노웅래 의원, “환경부 정보보안 총괄책임자가 정보를 유출해..."2021.10.04
[2021 국정감사] 이장섭 의원 “K-배터리 3사, 국외 배터리 생산량 과도해 역수입 우려...리쇼어링 필요”2021.10.05
기아,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9월 판매량 감소…전년 동기 대비 14.1% ↓2021.10.05
현대차, 반도체 수급난에 9월 글로벌 시장서 28만 1196대 판매…전년 동기 대비 22.3% ↓2021.10.05
[2021국정감사] 전기차·배터리 기업도 충전시설 부족...국내 대기업, 전기차 충전기 설치율 0.2~0.8%에 그쳐2021.10.06
LG에너지솔루션, 연세대와 손잡고 배터리 관련 계약학과 신설2021.10.20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글로벌 완성차와 경쟁해 이길 것”2021.10.21
현대차, 2021년 10월 30만 7,039대 판매...전년 대비 20.7% 감소2021.11.02
기아, 2021년 10월 21만 7,872대 판매...전년 동월 대비 18.9% 감소2021.11.02
국내 완성차업계 10월 판매량 감소...전년 동월 대비 22.25% 줄어2021.11.02
안정성 높다는 ‘LFP 배터리’ 대세로 자리잡을까…완성차업계, 잇따른 탑재 선언2021.11.04
최태우 기자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기획 특집

주요기사

NEWStop 10

최신 기사

s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