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역대 최대치의 수출액과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소주 수출액 전년 대비 36.3% 증가한 1억2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인 지난 2019년과 비교하면 약 2배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을 대륙별로 보면 중화권이 47.6% 성장한 2558만달러, 미국 등 미주 지역이 47.3% 증가한 1944만달러로 50% 가까운 고성장을 기록했다.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도 20~30%대의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트진로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이러한 호실적을 기록한 것에 대해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제품에 대한 분석과 저도주 및 과일리큐르 인기 등 트렌드 파악이 주효했다고 부연했다.
하이트진로는 대형마트 등 가정시장 내 참이슬과 에이슬시리즈를 입점하고, 국가별 맞춤형 판촉물, 시음대 설치 등 소비자 행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MZ세대와의 활발한 온라인 소통을 위해 유튜브 글로벌 페이지도 추가 개설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는 제품 노출을 통한 단순 브랜드 홍보를 넘어 현지에 한국의 주류문화를 소개하거나 업소와 연계한 소비자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쌍방향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황정호 해외사업본부 총괄전무는 “올해도 국가별 차별화 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소주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며 “올해는 아시아 전략국가들에서의 성장과 브랜드력을 보다 가속화하고 향후 성장가능성이 있는 국가를 적극 발굴해 유럽, 북아메리카 지역으로까지 판매를 확대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이트진로의 소주브랜드 ‘진로’는 ‘드링크인터내셔널’지에서 20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증류주’로 기록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제58회 무역의 날 포상’에서 1억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사진제공=하이트진로]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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