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0주년, 김범수 의장 “사회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업 되자”

카카오 10주년, 김범수 의장 “사회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업 되자”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03.18 14: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카카오 창업자인 기범수 의장이 카카오톡 10주년을 맞아 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것과 함께 “향후 10년간 사회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이 되자”는 포부를 드러냈다.

18일 김범수 의장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서 “오늘은 카카오의 시작이었던 카카오톡이 출시됨 지 10년 되는 날”이라며 “10년의 여정 동안 우리는 많은 것에 도전했고, 성공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동안 여정이 도전의 연속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카카오를 창업할 때 대한민국에 없는 회사를 만들어보겠다는 도전의식이 있었다”면서 “그 때 사람이나 시스템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가 일을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영어 호칭, 모든 정보 공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될 수 있도록 많은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년 여정을 돌아보면 걸어온 그 길에 녹아있는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느낀다”며 “커머스, 콘텐츠, 캐릭터, 모빌리티, 금융, 블로체인, AI B2B까지 무수히 많은 가보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불편하고 복잡하게 당연했던 일상에서 우리는 문제의 본질을 찾아나갔고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10년 동안이 카카오의 시즌1이며, 앞으로 10년이 시즌2라고 정의했다.

그는 “글로벌 IT 기업들의 압도적인 규모에 긴장해야 하고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또 다른 10년 앞에서 우리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시즌2에는 우리만의 문화, 넥스트 비즈니스의 고민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로서 우리의 역할도 포함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 기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며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회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데 크루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