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궐선거 후 서울 주택시장은?…‘누가 되든’ 집값 상승 전망

보궐선거 후 서울 주택시장은?…‘누가 되든’ 집값 상승 전망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4.07 15: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서울시장 보궐선거 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선거 후의 서울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후보는 공통적으로 재개발·재건축의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에 따른 기대감으로, 누가 당선이 되든 단기 적인 집값상승은 막을 수 없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보궐선거 후에도 서울 집값 상승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시장 선거의 두 유력 후보가 주택 규제 완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의 공급 방식에는 결이 달라 지역에 따라 혜택을 볼 수 있는 곳이 나뉠 것으로 보인다.

박영선 후보는 공공 주도를 핵심으로 주택 공급 물량을 확대하겠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강남 재개발·재건축의 경우에는 민간 주도도 고려할 것이며, 일률적인 35층 층고 제한을 완화키로 했다.

개발이익 환수를 위해 재개발·재건축을 공공개발 원칙으로 내세우는 정부와는 다른 기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그는 한남대교 입구에서 양재역까지 경부고속도로 6㎞ 구간을 지하화해 여기서 생기는 10만평 가운데 5만평은 생태공원을 만들고, 5만평엔 평당 1천만원대의 반값 아파트를 분양하겠다고 약속했다.

오세훈 후보는 민간 주도로 규제 완화 또는 철폐를 통한 '스피드 주택공급'을 내세우고 있다

부동산 가격 급등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수요억제 정책으로 공급을 등한시 탓에 발생했다는 게 오 후보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오 후보는 재개발·재건축 규제 및 용적률·층수 규제 완화를 통한 민간 공급으로 18만5천호 등 모두 36만호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세부적으로는 민간토지 임차형 공공주택인 '상생주택' 7만호, 소규모 필지를 소유한 이웃끼리 공동개발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모아 주택'으로 3만호, 기존 서울시 공급계획으로 7만5천호 등이다.

업계에서는 어떤 후보가 당선이 되든 서울 집값의 고공행진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공약이 실현될 경우 중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집값 안정에 도움을 줄 수는 있겠으나, 단기적으로는 시장 교란이 행해질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는 현 정부가 핵심 지역의 재개발·재건축을 억눌러왔던 탓에, 이에 대한 기대가 분출하게 되면 자연스레 가격의 오름세가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떄문이다.

실제 공약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남과 목동, 여의도 등의 일부 재개발·재건축 단지들에서 가격이 오르거나 매물을 감추는 사례가 속속히 발견되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두 후보 모두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건 만큼 강남 등 재건축 단지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후보들이 과도한 개발 기대감을 부추기지 않도록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