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속 저축은행 M&A 규제완화 태동?…내년 업계 새 판 짜일까

코로나 사태 속 저축은행 M&A 규제완화 태동?…내년 업계 새 판 짜일까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05.04 14: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인수합병(M&A)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저축은행간 인수합병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도 주목되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3월 공개한 ‘금융산업 혁신경제 방안’에 따라 금년 상반기 저축은행 규제체계를 개편키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규모가 확대된 대형 저축은행의 리스크관리 체계 강화와 지방 저축은행에 적용되는 영업지역 규제에 대한 합리적 개편 등이 핵심이다.

특히 해당 안에는 업계가 꾸준히 요구해 온 ‘M&A 규제 완화’ 부분이 포함돼 있어 시선을 끌고있다. 현행 규정상 동일 대주주는 3개 이상 저축은행을 소유·지배할 수 없고 영업구역이 다른 저축은행 간 합병도 할 수 없다. 과거 부실저축은행 사태를 계기로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대형화를 차단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M&A 규정을 다소 엄격히 적용해 온 것이다.

다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황은 바뀌었다. 최근 2~3년간 국내 대형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실적과 자본건전성을 개선했다. 대조적으로 지방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경기 부진에 따른 경영 악화와 오너 고령화 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이처럼 심화된 양극화 속에서 M&A 시장 매물로 나오고는 있지만 현행 규제 등이 발목을 잡아 인수를 하고 싶어도 여지가 차단된 상황인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금년 초 이와 관련해 “저축은행 측이 매물은 많이 나오고 이를 저축은행이 소화할 수도 있기에 M&A 규제완화를 해달라고 건의해 왔다”며 “법 개정이 필요한 건 하고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건 하겠다”고 밝혀 업계의 기대감을 고조시킨 바 있다.

한편 현재 저축은행 중 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상태이거나 언급되는 곳은 민국·머스트삼일·유니온·DH 등이다. 이밖에도 아직 파악되지 않은 잠재 후보군까지 포함하면 매물은 더 많아질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인수 여력이 되는 대형 저축은행들도 셈법이 분주해지고 있다. 상위권에 안착해 ‘굳히기’에 들어가거나 상위권 도약을 위해 공격적인 M&A 전략을 구사해 몸집을 불리려는 10위권 안팎 저축은행들의 관심이 감지된다. 업계에선 OK, 페퍼 등 대형사들이 M&A시장의 큰 손으로 나설 것으로 보는 시각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시기가 문제다. 당장 규제완화가 이뤄지더라도 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 여파로 외연 확장 대신 연체율 등 리스크 관리에 주력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작년 개인사업자대출을 급속도로 늘려온 저축은행들은 최근 연체율 관리 등 내실 다지기에 전념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본격적인 M&A시장 활성화는 내년부터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rladmsqo0522@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