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전국 단위 첫 차량시위...한밤에 1000여대 집결

자영업자 전국 단위 첫 차량시위...한밤에 1000여대 집결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9.09 15: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 되면서 생활고에 시달리는 자영업자들이 8일 밤 서울에 집결해 차량 시위를 벌이며 행정 규제 철폐와 방역지침 전환을 요구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대위)는 8일 오후 11시쯤 참가자들에게 강변북로에 합류하여 시위를 시작하여 서울 양화대교 북단에 집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차량 시위에 참여한 자영업자들은 비상등을 켜고 약 20~30km 속도로 서행하며 항의 의사를 펼쳤고, 한남대교 구간에서 ‘SOS 신호’라며 경적을 울리며 결집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자영업자들의 차량시위는 서울 외에도 울산·전북·경남·강원 등 전국 9개 지역에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시위의 경우 참가 차량이 경찰은 120대, 집회 측은 1000여대가 참여했다고 추산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차에서 하차하거나 적극적인 행동을 자제하면서도 항의 표시를 하면 불만을 표현했다.

이 시위로 참가자들의 차량이 꼬리를 물면서 일대에 정체가 빚어지기도 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자대위는 시위를 시작하면서 "현재 자영업자에게만 규제 일변도인 모든 행정규제를 당장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영업자는 지난 1년 6개월간 66조가 넘는 빚을 떠안았고 45만3000개 매장을 폐업했다"며 "3%대였던 (코로나19) 치명률이 0.1%대로 낮아진 현재까지 방만한 태도로 방역체제 변환을 준비하지 못해 발생한 피해를 자영업종만이 떠안도록 강요되는 현실을 더는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서울은 1인 시위를 제외한 집회·시위가 모두 금지돼 있다. 경찰은 차량 시위도 불법 집회에 해당한다고 보고 이날 예상 경로 곳곳에 총 21개 부대를 배치했다. 시위 참가자로 추정되는 차량을 강변북로 끝 차선으로 유도하고, 차량 사진을 찍기도 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코로나 대유행에 따른 거리두기는 꼭 필요하지만 탄력적인 자영업자 구제책이 필요할 듯 하다. 생존권을 위협받는 자영업자들의 분노에 정부는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