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연금 수령 전까지 ‘정년 연장’ 요구…사측 “과도한 요구”

현대차 노조, 연금 수령 전까지 ‘정년 연장’ 요구…사측 “과도한 요구”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6.28 15: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 노동조합이 정년 연장을 요구하면서 사측과의 갈등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단체교섭에서 기본급과 성과급 인상에 더해 국민연금 연계 정년 연장 요구에 나섰는데, 사측이 수용하지 않으면 3년 만에 또다시 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해 업계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28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기본급 월9만9000원 인상, 전년도 영업익 30% 성과급 지급, 해고자 복직 및 징계 철회, 국민연금 연계 정년 연장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이 중 가장 이목을 끄는 것은 국민연금 수령 직전 해인 64세까지 회사에 재직할 수 있다는 조항이다.

현대차 노조는 정년 연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3년 만에 파업을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6~7일경 쟁의행위 찬반 투표 실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최근 MZ세대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기존 인력에 대한 정년연장이 신규 인력 채용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즉, 정년에 가까운 장기 근속 인력이 재직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신규 채용 인력이 감소할 수밖에 없어 청년층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청년치고위원은 자신의 SNS에 “자신들의 이해관계만 중요하며 타인의 이해관계는 고려하지 않는 기득권에 반기를 든다”며 “정년을 아예 없애버리고 더 오래 일하라. 대신 소득은 많이 양보해라. 청년들이 더 열심히 일할 테니 돈을 더 달라”는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최근 전세계적인 친환경 기조로 인해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량 대비 부품이 30%가량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전기차 전환 과정에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외 완성차 업계에서는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현대차·기아는 노조의 입김으로 구조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구조조정의 유일한 방안은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 감소뿐이다. 2020~2025년 사이 현대차는 1만2000여명, 기아는 7200여명이 각각 정년 퇴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노조는 이마저도 저지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 노조 측은 “우리도 글로벌 기업으로 경쟁력을 키워 나가려면 배터리, 반도체, 신소재, 전장부품 등을 직접 생산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이런 사업들을 국내 연구소에서 연구하고 국내 공장에 생산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 측은 이러한 노조의 주장에 대해 “배터리, 반도체 등 주요 부품은 해당 부품별로 하나의 산업군을 이루고 있을 만큼 고도의 기술 집약체로 쉽게 진출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라며 “섣부른 핵심부품 사업 진출시 기존 업체 반발 등으로 인해 생산차질·품질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