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6차 협상 재개…"상호 경제협력 계기"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6차 협상 재개…"상호 경제협력 계기"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6.01 15: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경식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이 1일 서울 반포 JW메리어트호텔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제6차 협상'에 참석해 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한국과 메르코수르(MERCOSUR) 4개국간의 무역협정(TA) 협상이 1년 4개월만에 화상으로 재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등 메르코수르(MERCOSUR) 4개국간 무역협정 제6차 협상이 1~4일(한국시간) 화상으로 개최된다고 1일 밝혔다.

한국측은 이경식 산업부 FTA교섭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가 협상에 참여한다.

메르코수르측은 빠블로 쎄데르(Pablo Sader) 우루과이 외교부 국장을 수석대표로 메르코수르 4개국 관계부처 대표단이 참여한다.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은 지난 2018년 5월 협상개시 선언 이후 지난해 2월까지 다섯 차례 협상을 진행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등으로 협상이 중단된 이래 1년 4개월 만에 6차 협상을 개최하게 됐다.

브라질 등 메르코수르 4개국은 지난해 기준 남미지역 인구의 70%(2억9500만명), 남미지역 국내 총생산(GDP)의 68%(3조4000억달러)를 차지하는 경제블록이자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이번 6차 협상에서는 상품, 무역구제, 원산지, 통관과 무역원활화, 서비스, SPS, 무역기술장벽(TBT), 지식재산권, 분쟁해결 등 분야에서 양측 담당관들간 화상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구 관계자는 "메르코수르와의 FTA를 통해 양측간 교역·투자 확대 등 경제협력을 강화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1년 4개월만에 협상을 재개하는 만큼 상호 입장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