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회장 산업은행 떠난다...새 정부 출범 앞두고 금융위에 사의 표명

이동걸 회장 산업은행 떠난다...새 정부 출범 앞두고 금융위에 사의 표명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4.28 15: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금융위원회에 사의를 표명했다. 산은 회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회장의 임기는 내년 9월까지지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공공기관장 인선을 검토하면서 용퇴를 결정한 것으로 업계는 풀이하고 있다. 

이 회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노무현 정부 시절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고, 한국금융연구원장, 동국대 경영대학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산업은행 회장을 맡았고, 한 차례 연임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 회장이 평소 직에 연연하지 않을 것임을 주변에 얘기해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이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 공약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 말 기자간담회에서 산은의 부산 이전 공약에 대해 "옮겨봐야 소용없고 소탐대실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산은은 쌍용자동차, 대우조선해양, KDB생명 등 매각을 시도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