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임준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페이스북과 구글의 '광고 갑질'을 제재하기 위해 광고주 심층면담 등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지난 24일 '디지털 광고시장 실태조사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공정위는 시장 점유율이 높은 광고주·광고 대행사, 디지털 광고를 띄우는 웹사이트 운영사·앱 개발사 등은 자신들의 입지를 악용하여 광고 관련 ‘갑질’을 가능성을 주목해 왔다.
이번 용역으로 관련 업체 임직원을 심층 면담하고 플랫폼 기업의 약관을 분석해 불공정 거래를 발견하는 게 골자다.
특히 페이스북·구글의 경우 업체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하여 광고 상품을 팔고 있다.
공정위는 이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끼워팔기'를 통해 다른 광고를 집어 넣는 다든지, 부당한 방법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방법을 쓰거나, 사업 활동을 부당하게 구속하는 행위를 하지는 않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이미 공정위는 페이스북과 구글이 타 플랫폼 광고 게재시 데이터 공유를 하지 않겠다며 요구해는지 조사해왔다.
이번 연구용역은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거대 플랫폼이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는지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들의 검색기록이나 웹 활동 데이터가 광고주들에게 부당하게 ‘맞춤형 광고’의 기반으로 활용되는 것에 대한 인식 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고주에게 광고 공간이 배정되는 방식, 광고 상품 가격과 수수료, 대금 정산 방식,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 계약서를 쓰기 전에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는지 등을 파악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거대 플랫폼 기업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실태조사를 통해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며 "심층조사를 추진해 사건 등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공정거래위원회]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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