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업계 호황...9월 ‘IPO 대박’ 터진다

조선·해운업계 호황...9월 ‘IPO 대박’ 터진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5.26 15: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긴 침체기를 지나 호황기를 맞고 있는 조선·해운업계 비상장사들이 기업공개(IPO) 속도를 가속할 듯 보인다.

올해 하반기에나 IPO가 가능할 것으로 보였던 현대중공업과 SM상선 등은 모두 업황 개선 속도에 따라 오는 9월 내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르면 8월 중순, 늦어도 9월 추석 전에 상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IPO 시장의 가장 최대 대어로 꼽히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은 지난 1월 연내 IPO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친환경 미래 산업 투자를 위해 상장 선언을 한 후 한 달여 만에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속전속결로 상장 준비를 하고 있다.

업계는 현대중공업이 이달 초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고 9월에는 상장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면 일반적으로 2~3개월 내 승인이 나고, 이후 1개월간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일반 청약 등의 과정을 거쳐 상장이 진행된다.

현대중공업은 기존 대주주인 한국조선해양의 지분 매각 없이 20% 규모의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최대 1조 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자금은 친환경 선박 개발과 생산설비 구축 등에 5년간 투자된다.

SM그룹의 해운 부문 계열사인 SM상선도 올해 코스닥 입성을 노리고 있다.

SM상선도 9월 추석 전 IPO를 성공시키겠다며 노선 확장과 중고선 매입 등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아직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지는 않았다.

벌크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도 지난 2018년 상장을 추진했다 해운업황 침체로 상장을 미룬 바 있다. 이번에 다시 상장 준비에 들어갔다.

에이치라인해운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한진해운의 벌크전용선 사업부를 인수해 세운 업체다.

SM상선과 에이치라인해운이 올해 IPO에 성공하면 2007년 KSS해운 이후 14년 만에 해운사 상장이 이뤄지게 된다.

조선·해운 비상장사들이 이처럼 상장을 서두르게 된 것은 간만에 맞은 호황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다.

코로나 상황으로 수주절벽으로 바닥을 쳤던 조선업계가 발주량이 작년의 2배 이상 늘어나며 향후 10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한국 조선업의 호황은 올해 1분기 전 세계 수주량의 52%를 차지하며 슈퍼사이클 진입을 앞두고 있다.

글로벌 선사들의 '운임 치킨게임'과 한진해운 파산 등으로 10년 넘게 장기침체를 겪었던 국내 해운업계도 운임 급등에 힘입어 전에 없던 호황을 누리고 있다.

업계에 대한 기대감이 치솟고 있는 올해가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의 적기라고 판단한 셈이다.

조선·해운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업황 개선이 빨라지면서 상장 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