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주담대 전면 중단'…정부 지나친 부동산 규제 독 됐나

농협 '주담대 전면 중단'…정부 지나친 부동산 규제 독 됐나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8.20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금융당국이 농협은행 등의 가계부채 증가액이 연초 정한 목표치를 초과했다고 전한 가운데 농협 측이 금융위원회를 찾아 관리대책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20일 오전 11시 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 측이 연간 가계대출 목표치 준수 계획안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지난 18일 금융위는 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에 가계대출 총량관리 목표를 지키기 위한 계획을 이번 주까지 마련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금융권을 기준으로 제시된 연간 가계대출 목표치는 지난해 대비 6% 증가했는데, 농협은행은 지난 7월말 기준 7.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올 초 가계대출 목표치를 5~6%로 잡았으나 지난달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전년 동기보다 10.0% 가량 증가했고, 상반기 전체 증가액은 63조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융당국의 규제가 필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는데, 이 중 농협과 농협 중앙회가 약 27%를 차지했던 것.

금융위는 지난 11일 “7월 중 금융권 가계대출은 공모주 청약일정 및 전세자금 수요 지속 등으로 전월보다 증가폭이 확대됐다”며“금융당국은 가계대출이 우리경제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금년 중 가계대출 증가율 5~6%대를 목표로 면밀히 점검하면서, 차주단위 DSR 확대 등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현장에서 안착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처럼 금융위가 은행별 가계대출 점검에 직접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농협 외에도 가계부채 관리가 미흡한 일부 시중 은행에 대해서 점검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NH농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등 부동산담보대출을 오는 11월 말까지 중단한다고 전해지면서 금융권 일각에서는 당국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농협은행이 이달 24일부터 오는 11월 말까지 주담대를 포함해 전세대출,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 단체승인대출(아파트집단대출) 등 주요 대출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당국의 부동산 정책이 집 값이 올렸고, 이에 따라 주담대가 급증하면서 결국 시중은행들이 목표치를 초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맞딱드린 것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