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T SAT는 위성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장애탐지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수집한 위성 신호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간섭원을 추적함으로써 고품질의 통신상태를 유지하는 데 활용된다.
기존에는 운용자가 일일이 데이터를 분석해 간섭원을 색출하는 방식으로 간섭 발생시 인지 시점까지 시간차가 있어 분석 시간이 다소 길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시스템 도입 후에는 통신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간섭을 유발하는 고객 단말을 자동으로 검출해 선제적인 장애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것.
KT SAT 용인위성센터 내 GNOC(Global Network Operation Center) 센터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고 나서 무엇보다 장애 처리 시간이 대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품질 모니터링을 시스템을 통해 자동화한 이후로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돼 연간 약 500시간 이상의 워크 다이어트가 기대되며 고객사 기술 지원 및 VoC 처리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KT SAT]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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