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핵심자,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 중?…김기현 “李,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

대장동 개발사업 핵심자,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 중?…김기현 “李,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16 15: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 관련 ‘화천대유(화천대유자산관리)’라는 민간업체의 배당금 특혜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16일 “대장동 개발은 이재명 지사의 ‘최대 치적’이 아니라 ‘최대 치부’로 기록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 회의에 참석해 “화천대유는 누구껍니까”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의 시행사인 ‘성남의뜰’ 전체 지분 50%를 보유한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최근 3년 동안 1830억원을 배당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에 비해 훨씬 적은 지분인 1%밖에 보유하지 않은 화천대유, 그리고 6%밖에 보유하지 않은 SK증권이 같은 기간에 각각 577억원과 3640억원을 배당받았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화천대유를 기준으로 해서 보더라도 일개 개인이 1% 지분인 5000만원을 가지고서 무려 577억원을 배당으로 받았다는 것인데, 어느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어떻게 공정한 것이겠는가”라며 “SK증권의 경우에도 3460억원을 배당받았다고 하는데, 내막을 들여다보면 실소유자는 화천대유 소유자 김만배 씨와 그가 모집한 6명으로 구성된 특정금전신탁(돈을 맡긴 고객의 운용 지시에 따라 투자하는 상품)이었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즉, 화천대유 지분 100%를 보유한 김만배 씨와 그가 모집한 6명이 SK증권을 통해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성남의뜰에 투자했고, 그 결과 화천대유와 SK증권 특정금전신탁 투자자들은 3년 동안 각각 577억원, 3640억원의 배당금을 챙겼다는 것.

김 원내대표는 “(SK증권을 통해 특정금전신탁을 한)이 사람들은 친구, 대학동문 등 특수관계자들이라고 한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우연의 일치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대장동 개발이 리스크가 큰 사업이었다는 이재명 지사의 주장에는 “이 (대장동 개발)사업은 리스크가 큰 사업이 아니라 시작만 하면 무조건 100% 성공할 수밖에 없는 지구였다. 특히 성남도시개발공사라는 공공기관이 50%+1주를 가지고 있는, 과반을 가지고 있는 주주로 참여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인허가가 나고 성공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라며 “여기 투자한다는 것은 당연히 100% 성공을 보장받는 것과 전혀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화천대유 지분구조가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화천대유는 100% 김만배가 주식을 보유하는 형태로 돼있다. 간단히 요약해서 김만배가 모든 것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구조인데 여러 갈래로 흩어놔서 시선을 분산시키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사업계획서가 접수될 때부터 선정업체 발표까지 속전속결로 진행됐다. 어떤 언론보도를 보니까 사업계획서가 접수된 지 하루 만에 심사 완료되어서 그 업체로 결정됐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미리 짜고 친 고스톱이라고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1조원대 사업을 어떻게 그렇게 졸속으로 심사할 수가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사업을 기획한 핵심자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기획본부장으로 일하던 유동주 씨라는데, 그분이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영전해서 현재 이 지사 캠프에서 활동 중이라고 한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화천대유의 상임고문을 맡았다고 한다”며 “이런 점들을 살펴보면 고구마 줄기처럼 의혹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보지 않을 수가 없다. 한마디로 비리와 특혜, 특권과 반칙의 종합 백화점이며, 권력형 종합비리 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런데 이재명 지사는 그에 대해 사과하기는커녕, 의혹을 보도한 언론에 대하여 손을 떼라며 겁박을 했다. 듣기에 따라서 만약 자신이 대통령이 되거나 권력을 쥐면 보복하겠다고까지 들리는 섬뜩한 말이 아닐 수 없다”며 “사실이 아니면 그에 대해서 국민 앞에 소상히 설명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겁박할 일이 아니다. 지금 여권이 추진하고 있는 언론재갈법, 바로 그 언론재갈법이 이런 용도로 쓰기 위해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는 확신을 다시 한번 더 하게 된다”고 꼬집었다.

또 “청와대에 들어가 있는 청원을 보시면, 성남의뜰이 주관해서 진행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부실투성이라는 것이고 주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개발과정이 이루어졌다. 그게 대한 시정조치를 아무리 요구해도 되지 않는다는 전체적 맥락의 뜻이 담겨져 있다”며 “이 국민청원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더더욱 의문이 커지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이 사안의 실체적 진실을 낱낱이 규명할 것이며, 결과에 따라서 국정조사 또는 특별검사에 의한 정밀수사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이재명 지사는 물론이고, 그 외 관련자 다수를 채택해서 진상규명을 하고 국민들에게 소상히 설명해 드리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재명 지사 스스로도 자신이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정감사장에 나오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며 “민주당도 적극 증인채택에 협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왜냐면 숨기는 자가 범인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