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단’ 특수통, ‘대장동 의혹’ 수사에 다시 불 붙이나

‘윤석열 사단’ 특수통, ‘대장동 의혹’ 수사에 다시 불 붙이나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5.22 15: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첫 검찰 인사서 일명 ‘윤석열 사단’이라고 불리는 특수통 검사들이 요직에 배치됨에 따라 대장동 의혹 수사가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오는 23일 송경호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의 취임과 동시에 대장동 의혹 수사가 다시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해 9월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이 제기된 후 검찰은 전담 수사팀을 꾸려 수사에 나섰고 그러부터 두 달 후 ‘대장동 4인방’ 등 핵심 인물들은 재판에 넘겨졌지만 그 윗선에 대한 진상규명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아울러 대장동 사업구조를 승인한 이재명 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50억 클럽’ 등 풀리지 않은 의혹들이 남은 가운데 송 지검장을 필두로 특수통들이 결집한 새 수사팀이 사건을 이어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중앙지검 2차장에는 송영진 의정부지검 부장검사를, 3차장에는 박기동 원주지청장을 임명했다. 그리고 서울중앙지검의 특수수사를 총괄하고 대장동 의혹 수사를 이끌어 갈 4차장 검사엔 고형곤 대구지검 포항지청장이 발탁됐다.

현재 중앙지검에 배당된 주요 사건으로는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뿐만 아니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삼성그룹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등이 있다.

이번 인사로 주요 현안들이 본격화될 분위기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여 의혹과 관련해서는 신임 중앙지검장이 서둘러 처리할 주요 사건 1호로 꼽히고 있다. 반부패·강력수사 2부가 수사를 맡았었는데 사실상 마무리가 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삼성그룹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에서 수사중이다. 해당 사건은 지난해 6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기·삼성SDI가 삼성웰스토리에 계열사 급식 물량을 몰아주는 식으로 부당 지원했다”며 삼성전자 법인과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이다.

현재 수사팀은 압수 당시 확보한 이메일과 전자문서에 대한 포렌식 선별과 분석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일각에서는 삼성 관련 수사의 경우 윤석열 정부 초반 경기회복을 위해 협조가 필수적인 재계의 불안과 반발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은 윤 대통령 취임식 만찬서 4대그룹 총수 자격으로 초청됐고 국빈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의 경기 평택 삼성전자 공장 방문 영접에 공을 들이며 새 정부와 적극 보조를 맞추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와 관련해 또 다른 ‘편 가르기’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한 법조계 관계자는 “실력 없는 사람들이 요직에 가면 ‘윤석열 사단’이라 비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인사에서는 각 기수의 에이스가 기용됐다”고 밝히며 이번 인사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