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변이‧대선‧금리인상‥금융기관 수장들 “올해도 가계부채 선제적 관리”

코로나19 변이‧대선‧금리인상‥금융기관 수장들 “올해도 가계부채 선제적 관리”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04 15: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시장에 유동성이 몰리면서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영끌, 빚투 등의 신조어가 증가하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해도 저금리에 대출을 하는 사례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금리를 인상하면서 사실상 저금리 시대의 ‘막’이 내린 가운데 금융당국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계부채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뿐만 아니라 옥죄기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수장들이 계속 가계 부채 조이기에 나서는 것은 올해 집값이 작년보다는 상승세가 둔화하겠지만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대출 수요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특히 올해는 금리 인상이 예고되고 있고 오는 3월 9일 대통령 선거 일정 등이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는 4일 “금융 완화 조치의 정상화 과정에서 과도한 레버리지(차입)와 업황 부진에 직면한 일부 가계와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및 중증 환자 증가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고강도로 진행되는 만큼 영세상인 및 자영업자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어 “특히 대외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내부 취약 요인은 금융시스템의 약한 고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예의 주시하면서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물 샐 틈 없는 금융안정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가계부채 관리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조치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역시 신년사를 통해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잠재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감독”이라며 “국내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시장 복원력은 양호한 편이나, 잠재된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 그 영향은 광범위하며 상흔효과(scarring effects)가 지속될 수 있어 선제적 관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