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대규모 구조조정 피하려면 고용유지지원금 연장해야"

한경연 "대규모 구조조정 피하려면 고용유지지원금 연장해야"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8.30 16: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이 고용유지지원금 기간 연장을 위한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했다.

30일 한경연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하면서, 특별고용지원 업종 유급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을 금년 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지난 6월 고용노동부는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대한 유급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현행 180일에서 90일을 추가로 연장한 바 있다. 9월 말 지급기한이 종료되면 10월부터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한경연은 "고용노동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영업피해 및 고용불안을 우려해 연장조치를 취한 6월 평균 확진자 수는 554명이었는데, 현재 8월 평균 확진자 수는 1,724명에 이르고 있다"며"현재 백신접종율은 25.1%(8.25 완전 접종 기준) 수준으로 백신접종 70%를 통한 집단면역 달성 시점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 조치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대면서비스업에 속하는 특별고용지원 업종의 경우 경영난이 우려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공·여행업종 코로나19 직격탄 매출 급감, 지원금 종료 시 대규모 실업 우려 항공업의 경우 올해 상반기 6개사 매출액이 코로나 이전인 ‘19년 상반기 대비 매출액이 46.8% 감소했지만 고용은 4.8% 감소하는데 그쳤다. 

이에 한경연은 고용유지지원금의 역할이 컸다고 분석했다. 다만 저비용 항공사 4개사의 매출액은 동기간 79.9% 감소하는 등 피해가 더 커서 지원금이 중단되면 저비용 항공사를 중심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여행업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여행업 대표 7개사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코로나 이전 ’19년 상반기 대비 74.1% 감소했으며, 호텔 신사업으로 채용을 확대한 롯데관광개발을 제외한 6개사의 고용인원은 3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작년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로 77만여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지킬 수 있었으며, 올해 5월 말 기준 26만여명이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 추광호 경제정책실장은 “특별고용지원 업종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춰도 정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77만명의 근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이 연장될 수 있게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 한국경제연구원]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