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말 바뀌기 논란...왜?

이재명의 말 바뀌기 논란...왜?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2.08 16: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박근혜” 했더니 “진짜로 존경한다고 하더라”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최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존경한다는 발언을 하거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우호적인 발언을 내놨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정정했다.

지난 10월 10일 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이 대선후보는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와 좌파·우파, 박정희 정책과 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또 지난달 2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 대선후보는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 제조업 중심 산업화의 길을 열었듯이 이재명 정부는 ‘탈 탄소’ 시대를 질주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에너지 고속도로’를 깔겠다”고 비유했다.

안동 출신인 이 후보가 민주당의 첫 TK출신이라는 점을 어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표를 의식한 매표행위”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이날 서울대에서 열린 ‘청년 살롱 이재명의 경제 이야기’ 강연에서 “‘존경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하니 (언론에서) 진짜 존경한다고 알고, 표 얻으려고 존경하는 척 하는거 아니냐고 하던데 전혀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이어 “맥락을 무시하는 것이 문제”라며 “우리 국민의 집단지성 수준을 무시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일 전주에서 청년들과 대화하면서 “우리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대통령 하시다 힘들 때 대구 서문시장에 갔다는 것 아니냐”라고 말한 것을 두고 ‘매표행위’라는 지적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아울러 최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을 철회한 것에 대한 질의에서는 “저는 철회한 일이 없다”며 “내년 본예산에 넣는 일회적인 것을 포기한 것이지, 정책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또 국토보유세 철회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두고는 “좋은 일이어도 본인이 고통스러워 싫다는 것을 대리인이 강행하면 안 된다는 원칙적 얘기를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국토보유세라 하지 말고 토지배당이라고 바꿔주시면 좋겠다”며 “장기적으로는 해야 할 일인데, 기본소득위원회 같은 걸 만들어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 동의 전제로 하고, 만약 국민이 반대하면 하지 않는 게 대리인의 도리”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