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선대본부장 출신' 김인섭 백현동 인허가 다 했다?… 남욱 “이재명도 함부로 못한 사람”

'李 선대본부장 출신' 김인섭 백현동 인허가 다 했다?… 남욱 “이재명도 함부로 못한 사람”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2.26 15: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에서 가장 영향력이 센 로비스트”, “김 씨는 (지자체 허가를 대신 받아주는)‘허가방’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경기도 성남 분당구 백현동의 '옹벽 아파트' 현장.

[더퍼블릭 = 최얼 기자]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구속수감) 남욱 변호사가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인섭 씨에 대해 “성남시에서 가장 영향력이 센 로비스트”라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26일자 <동아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지난해 10월 24일 남욱 변호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인섭 씨는 이재명 성남시장도 함부로 못 하고, 성남시 국장들도 함부로 못 대하는 사람이라고 들었다”면서 “(성남시에서)김인섭 씨 부탁은 어지간한 건 다 들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진술을 받아냈다고 한다.

남 변호사는 “언론에 대장동 판박이라고 나오는 백현동 사업 인허가를 김인섭 씨가 다 해줬다고 들었다”며 “김 씨는 (지자체 허가를 대신 받아주는)‘허가방’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백현동은 사실 말이 안 되는 사업이다. 그때부터 사고가 날 거라고 생각은 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는 지난 2014년 백현동 소재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던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 측의 용도변경 신청을 두 차례 반려했다.

그러자 정모 대표는 이듬해인 2015년 1월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캠프 선거대책본부장(2006년)으로 활동한 김인섭 씨를 영입했고, 성남시는 같은 해 2월 ‘용도변경 수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뒤, 9월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4단계 수직상향 용도변경을 해줬다. 김인섭 씨는 이 과정에서 아시아디벨로퍼로부터 70억원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남 변호사는 김인섭 씨와의 인연에 대해 “조우형 씨와 김인섭 씨가 구치소에서 같은 방을 쓰면서 우리와 인연이 됐다”고 검찰에 설명했다고 한다. 조우형 씨는 2009∼2010년 남 변호사 등 대장동 초기 사업자들에게 부산저축은행을 통해 불법 대출을 알선한 혐의로 2015년 구속됐는데 당시 남 변호사와 김인섭 씨도 같은 구치소에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11일 TV토론에서 “김인섭 씨와 연락도 잘 안 되는 사람”이라고 했다. 그러나 김 씨는 3년 전 까지 이재명 후보의 정치후원금 모금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지난 11일 TV토론에서 “(백현동 부지)용도변경을 두 번이나 반려하다가 이 후보님의 법률사무소 사무장이자 성남시장 선거선대본부장을 하신 분이 개발시행업체에 영입됐다”며 “그러자 산속에 있는 자연녹지가 4단계를 뛰어 준주거지가 되면서 용적률이 5배가 늘고 업자는 3000억원가량의 특혜를 봤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일단 팩트를 확인하면 사무장이다? 이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법률사무소의 사무장 이야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두 번째로”라고 설명을 이어가던 찰나, 윤 후보가 “(김인섭 씨가 과거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캠프)선대본부장을 하셨지 않느냐”고 따졌고, 이 후보는 “2006년 떨어지는 선거에, 한참 후에 벌어진 일이라는 거 말씀드린다. 저는 (김인섭 씨와)연락도 잘 안 되는 사람이라는 말씀을 일단 드린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김인섭 씨와 연락도 잘 안 되는 사람이라고 주장했지만, 김 씨는 3년 전 까지 이 후보의 정치후원금 모금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지난해 10월 29일자 <동아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이 후보가 2014년과 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당시 김 씨가 정치후원금 모금에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김 씨는 2014년 5월 16일 이 후보에게 500만원을 후원했고, 이날 김 씨 외에도 5명의 인사가 이 후보에게 500만원씩을 후원했는데, 이들 중 A씨와 B씨 2명이 김 씨의 요청을 받고 후원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씨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시 친분이 있던 김 씨가 저와 B씨에게 ‘도와 달라’고 부탁해 후원금을 냈다. (김 씨가)이 후보의 측근이니까 (선거운동 자금을)부탁하는 것으로 생각해 도와줬다”며 “2018년에도 김 씨가 저와 B씨에게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이 후보의 정치후원금을 부탁했다. 그때는 저와 B씨 모두 김 씨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즉, 김 씨의 부탁으로 2014년에 후원금을 냈고, 2018년엔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으나 김 씨가 후원금 모금을 부탁한 만큼, 2018년에도 모금에 관여했다는 것.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