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 원전 꺼내든 윤석열‥“외압 받아 정치의 길 선언”

탈(脫) 원전 꺼내든 윤석열‥“외압 받아 정치의 길 선언”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7.06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첫 정책행보로 ‘탈원전’을 꺼내들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나 최재형 감사원장 등이 모두 정치 참여를 하게 된 계기에는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때문이라며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장하고 있는 월성 1호기 원전의 경제성 평가가 조작 의혹을 받고 있으며 여기에 대해 수사 등을 이어나가자 정권 차원의 외압을 받아 정치 참여의 길로 나설 수 밖에 없다는 것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5일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와 만난 후 기자들에게 “제가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결국 월성 원전 사건, 정부의 탈원전과 무관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 수사를 지휘하는 과정에서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을 받아 더 총장직을 유지할 수 없었다는 게 윤 전 총장의 주장이다.

윤 전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계기로 이뤄진 것이라고 봤다”고도 했다.

실제로 당시 윤 전 총장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을 상대로 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여당의 입장은 다르다.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김성환 의원은 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 원전이 총장직을 중도에 사퇴하고 대선에 뛰어들어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훼손할 만큼 중요한 문제였는지 의문이 든다”고 평했다.

이어 “월성 원전 1호기 폐기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법원에서도 불법이라는 결정을 내린 사안”이라며 “많은 국민은 대선 출마를 위한 알리바이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면담은 윤 전 총장이 카이스트 원자핵공학과 학생들과의 오찬으로 민심 청취를 위한 ‘윤석열이 듣습니다’ 일정을 본격 시작하기에 앞서 마련됐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