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단계적 폐지 결정…소비자금융 매각 불발

씨티은행, 단계적 폐지 결정…소비자금융 매각 불발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0.25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씨티은행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한국씨티은행(이하 씨티은행)은 지난 22일 이사회를 개최해 소매금융부문의 단계적 폐지를 결정했다는 내용을 25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 4월 15일 발표한 '美씨티그룹의 글로벌 소매금융 출구전략'의 일환으로, 소매금융 영업을 단계적으로 축소·폐지하되, 기업금융 영업은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씨티은행의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와 관련해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건전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2일 씨티은행에 대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제49조제1항에 따른 조치명령을 내릴 수 있음을 사전통지한 바 있다.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른 조치명령(안)을 사전통지한 이유는 소매금융영업의 단계적 축소·폐지를 추진할 경우 금융소비자 불편 및 권익 축소 등이 발생할 개연성이 높아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이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49조제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 및 건전한 거래질서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로서 ‘금융위원회가 시정·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명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오는 27일 정례회의에서 조치명령(안)의 발동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 등을 확정해 의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씨티은행의 소매금융부문 단계적 폐지가 은행법 제55조제1항의 폐업 인가 대상인지에 대해서 금융위는 “법률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검토 중이며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시 최종 결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