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고령층 금융소외 심각

KB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고령층 금융소외 심각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0.08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국내 4대 시중은행의 고령층 금융소외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으로 제공되는 금융서비스가 증가하고, 금융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한편, 이에 따른 혜택과 우대로부터 배제되는 ‘고령 금융소비자의 소외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4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의 비대면 금융상품 현황’을 분석해 본 결과, 고령층(60대 이상)의 비대면 금융상품(예·적금) 이용률이 0.4%~10.7%대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은행별로 살펴보면 우리은행이 0.4%로 가장 낮았으며, 국민은행 6.7%, 신한은행 8.0%, 하나은행 10.7%, 우리은행 순이었다

문제는 비대면으로 금융상품(예·적금) 가입 시에만 받을 수 있는 우대 금리 혜택이 있다는 것이다.

해당 상품을 분석해보면, 은행상품마다 다르지만, 연평균 0.1%~0.2%대의 우대 금리가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은행에서 판매 중인 ‘비대면 우대 금리 금융상품’은 하나은행이 9개로 가장 많았고, 우리은행 7개, 국민은행 3개, 신한은행 1개다.

타행 이체 수수료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은행 창구 이용 시 이체 금액에 따라 400원~4,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비대면 채널 이용 시 이체 금액과 관계없이 수수료 면제 혹은 최대 500원의 수수료만 내면 된다

이에 대해 오기형 의원은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은행 지점의 축소 및 통폐합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온라인채널이 활성화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면서도 “다만 이러한 흐름에 그동안 오프라인 매장에 익숙해져 있던 고령층이 소외되지 않게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 의원은 “금융당국은 현재 추진 중인 ‘고령자 친화적 디지털 금융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무리해 발표하고, 은행권은 ESG 경영 차원에서 이를 준수해 고령층의 온라인채널 접근성을 높이는 데 적극 노력해야 한다”라며 “동시에 여전히 온라인채널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위해 은행 간 협업 기반의 공동점포 운영을 늘리는 등 금융당국과 은행권의 섬세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 및 자료 제공 = 오기형 의원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